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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부법

아이의 공감 능력/감정 표현 발달 방법: 국어 문학 작품 해석의 핵심 도구로서의 공감능력

by smileLee 2023. 7. 13.

공감 능력과 국어 문학 작품의 연관성

MZ세대는 그들의 기준으로 고전 및 근현대 문학작품을 읽으면 이해가 안 되고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그러한 작품들을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문학작품은 인간을 주제로 감정, 관계를 다룬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물에 비유를 하더라도 인간을 의인화하여 비유를 합니다. 국어의 문학 작품을 잘 읽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그중 핵심은 공감 능력을 가지고 작품의 시대와 상황 그리고 인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공감 능력에 대해 알아 보면서 국어 문학 작품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공감 능력의 필요성

공감 능력은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나 관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을 내가 직접 느끼는 것처럼 체험하는 능력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생각의 동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1. 공감 능력의 유형


공감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감정적 공감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을 직접 느끼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슬프게 울고 있을 때, 우리는 자신도 슬프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우리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유'한다는 의미에서 감정적 공감이라고 합니다.

✅인지적 공감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즉,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 그리고 왜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감능력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하며, 대인 관계, 팀워크, 리더십,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핵심 능력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더 깊고 의미 있게 만들 수 있으며,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습니다. 국어 공부도 중요하지만 공감 능력이 있다는 것은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2. 공감 능력의 영향


공감은 우리가 더욱 효과적이고 성숙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공감 능력이 같이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관계 구축 및 유지 
공감 능력은 사람들 사이에서 신뢰와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이나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더욱 끈끈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2. 갈등 해결
서로 다른 관점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공감 능력은 갈등을 줄이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가정,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사회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팀워크 및 협업 강화
학교에서도 그룹 수업을 통해 협업을 배우게 됩니다. 나중에 직장 생활을 할 때에도 형태는 다르지만 협업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능력은 팀의 성과에 기여하게 됩니다. 공감 능력을 갖춘 사람들은 동료들과 더 잘 협력하고, 팀 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지도력 개발
리더는 팀원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감 능력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팀원들의 동기부여를 향상합니다.

 

고동진 삼성전자 전 대표이사의 책 '일이란 무엇인가'에 지식보다는 배려하는 사람이 조직의 리더가 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지식은 노력과 시간으로 쌓을 수 있지만 배려하는 마음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리더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기에, 일 잘하는 사람보다는
성실하고 배려 있는 사람을 고르게 된 것입니다.
똑똑한 한두 명이 세상을 바꾸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큰 조직을 이끄는 사람은 그 한두 명이 아닌 배려 있는 리더입니다.
즉 똑똑한 사람은 일을 이끌지만,
배려하는 사람은 조직을 이끈다고 할 수 있겠지요.
- '일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5. 커뮤니케이션 향상
공감은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고, 그에 적절하게 응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더 효과적이고, 부드러워지게 만듭니다.


6. 감정적 통찰력 개발

공감은 우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도 향상합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국어 시간에 문학 작품을 읽는 이유도 간접적으로 이러한 감정의 경험을 하고 공감 능력을 향상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국어 작품과 연계해서 공감 능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국어(문학작품)와 공감 능력의 상관관계

국어 교과 과정 문서를 보면 문학 작품 파트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국어-문학-목표(출처:국어과 교육과정(제2015-74호))

2. 목표
문학 작품의 수용・생산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문학 능력을 기르고, 문학의 본질과 양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타인 및 세계와 소통하며 자아를 성찰하고 문학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가. 문학의 본질과 가치,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중심으로 창의적・심미적・성찰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문학을 통해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공감, 감정 그리고 태도 등과 관련된 부분을 진하게 표시해 보았습니다. 국어 영역 중 문학 파트 영역의 목적 중 상당 부분은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감 능력과 문학 작품을 공부하는 것 사이에는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문학은 감정, 사상, 인간의 복잡한 경험 등을 표현하는 매체로, 그 안에서는 다양한 인물들의 감정과 생각, 동기 등이 그려집니다.

 

문학 작품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겪는 감정적 경험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는 곧 공감 능력을 훈련시키는 것이며,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문학 작품을 공부하는 것은 학생들의 공감 능력을 향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평소에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면서 문학 작품을 통해 공감 능력을 병행해서 향상한다면, 국어 과목의 성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학 작품에는 어떤 감정들이 주가 되어 작품이 쓰이게 될까요? 모든 감정이 주제가 될 수 있지만 대표적인 감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문학 작품 속 감정 단어들

문학 작품에서 자주 나타나는 감정 단어는 다양합니다. 작품의 톤, 장르, 주제 등에 따라 각기 다른 감정이 표현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자주 사용됩니다.


1. 사랑: 이 단어는 인간의 가장 강력한 감정 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사랑은 삶의 많은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많은 작품에서 주요 주제로 다뤄집니다.


2. 분노: 불의나 불만, 불공정 등에 대한 반응으로, 많은 캐릭터들이 이 감정을 표현하며, 이는 종종 스토리의 핵심 동기나 충돌을 만들어냅니다.


3. 슬픔: 잃어버림, 실패, 사망 등에 대한 반응으로, 이 감정은 캐릭터들의 깊이를 추가하고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4. 기쁨: 캐릭터가 성취나 성공, 또는 어떤 일에 만족할 때 자주 나타나는 감정입니다.


5. 공포: 위협이나 불안에 대한 반응으로, 주로 공포나 스릴러 장르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다른 장르에서도 캐릭터의 갈등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6. 놀라움: 예기치 않은 사건이나 정보에 대한 반응으로, 전환점을 표시하거나 스토리에 장치를 추가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


7. 혐오: 캐릭터가 무언가 또는 누군가를 매우 싫어하거나 거부할 때 사용되는 감정입니다.


8. 희망: 캐릭터가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거나 바라보는 감정입니다.


9. 부끄러움: 캐릭터가 자신의 행동이나 상황에 대해 당황하거나 창피를 느낄 때 사용됩니다.


10. 질투: 캐릭터가 누군가의 성공, 소유물, 관계 등을 부러워하거나 원할 때 나타나는 감정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문학 작품 속 감정 어휘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감정 언어에 평소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노력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음은 이어서 감정 어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 감정 어휘를 활용한 공감 능력 향상 방법

감정 어휘는 기본적인 감정 (즐거움, 슬픔, 분노, 두려움, 놀람, 역겨움) 에서부터 더욱 복잡하고 세밀한 감정을 설명할 수 있는 어휘까지 다양합니다. 감정을 카테고리별로 나누고, 그 아래로 세부적인 감정의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감정 단어들을 알고 있는지 먼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의 감정 단어 사전이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3-1. 감정 어휘 구분

긍적, 부정 그리고 중립적이거나 복합적인 감정으로 카테고리를 나눠서 감정 어휘를 분류해 보겠습니다.

긍정적 감정 단어들


1. 긍정적 감정 (Positive Emotions)
행복 (Happiness), 기쁨 (Joy), 만족 (Satisfaction), 희열 (Elation), 사랑 (Love), 애정 (Affection)
연민 (Compassion), 모정 (Maternal love), 안정감 (Calm), 평온 (Peace), 안도 (Relief)
편안함 (Comfort), 희망 (Hope), 기대 (Expectation), 자신감 (Confidence), 열정 (Passion)


부정적 감정 단어들

2. 부정적 감정 (Negative Emotions)
슬픔 (Sadness), 절망 (Despair), 우울 (Depression), 그리움 (Longing), 분노/화 (Anger)
분노 (Rage), 짜증 (Irritation), 질투 (Jealousy), 공포 (Fear), 두려움 (Dread)
공포 (Terror), 불안 (Anxiety), 혼란 (Confusion), 당황 (Perplexity), 망설임 (Hesitation)
혼란스러움 (Disorientation)


중립적/복합적 감정 단어들

3. 중립적/복합적 감정 (Neutral/Complex Emotions)
놀라움 (Surprise), 놀라움/경이로움/감탄(Amazement), 충격 (Shock), 깜짝 놀람 (Startle)
기대 (Anticipation), 설렘 (Excitement), 궁금증 (Curiosity), 갈망 (Yearning), 혼란 (Ambivalence)
갈등 (Conflict), 혼란 (Uncertainty), 모순 (Contradiction)

 

참고로 학생들이 한자 보다 영어를 더 쉬워하는 경향이 있어서 위의 단어들은 영어를 같이 표기했습니다.


 

3-2. 감정 어휘 사용 및 확장 연습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해 감정 어휘를 확장하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감정 어휘와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1. 행복: "그녀는 생일 선물을 받고 행복해했다."
2. 슬픔: "그는 좋아하는 반려동물을 잃고 슬퍼했다."
3. 분노: "틀린 주문을 받아 분노를 느꼈다."
4. 두려움: "그녀는 어두운 방에서 혼자 있을 때 두려움을 느꼈다."
5. 놀람: "그는 생각지도 못한 파티에 초대받아 놀랐다."
6. 역겨움: "그는 썩은 음식 냄새에 역겨움을 느꼈다."

7. 흥분: "여행을 앞두고 그는 매우 흥분되어 있었다."
8. 당황: "그는 복잡한 문제 앞에서 당황했다."
9. 우울: "시험 성적이 좋지 않아 그녀는 우울해했다."
10. 피곤: "일주일 동안 열심히 일한 후, 그는 매우 피곤함을 느꼈다."
11. 안도: "시험이 끝난 후, 그는 큰 안도감을 느꼈다."


이런 어휘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황별 감정의 쓰임을 유심히 관찰하고 사용해 보려고 노력하거나 쓰임을 아는 것은 공감 능력 향상과 국어 공부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어서 상황별 감정 어휘의 쓰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3. 상황별 감정 어휘 사용 및 확장 연습

우선 학생들의 많이 겪는 상황 10개를 알아보겠습니다.


1. 모임: "우리는 매주 월요일에 동아리 모임이 있습니다."
2. 생일파티: "친구의 생일파티가 토요일 저녁에 있을 예정입니다."
3. 발표: "그는 반 친구의 발표를 주의 깊게 들었습니다."
4. 축하: "친구가 상을 받게 되어 축하해 주었습니다."
5. 인터뷰: "나는 다음 주에 과제를 위해 직업인 인터뷰 하러 갑니다."
6. 운동 경기: "형은 이번 주말에 친구들과 축구 경기를 보기로 했습니다."
7. 콘서트: "우리는 오는 금요일에 콘서트에 갈 계획입니다."
8. 여행: "가족들과 함께 여름휴가를 해변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9. 시험: "그녀는 내일 중요한 수학 시험을 봐야 합니다."
10. 경쟁: "같이 도전을 시작한 친구와 마음속 경쟁을 했습니다."

위의 상황별로 어떤 감정과 공감의 단어들이 연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단어는 단순 예시입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상황별로 어떤 단어들이 연상되는지 또한 연관 단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하는 연습을 해 본다면 감정 및 공감 능력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1. 모임: 협력적인, 참여하는, 관심 있는, 열정적인, 신중한
2. 생일파티: 즐거운, 기뻐하는, 흥분하는, 감사하는, 사랑스러운
3. 발표: 긴장한, 불안한, 자신감 있는, 열심인, 포커스 된
4. 축하: 기쁜, 자랑스러운, 감사한, 행복한, 설레는
5. 인터뷰: 긴장한, 기대하는, 열심인, 자신감 있는, 불안한
6. 운동 경기: 열정적인, 경쟁적인, 흥분하는, 승리를 원하는, 패배를 두려워하는
7. 콘서트: 흥분하는, 즐거운, 감동받는, 기대하는, 열광하는
8. 여행: 기대하는, 흥분하는, 즐거운, 감사하는, 행복한
9. 시험: 긴장한, 걱정하는, 두려운, 집중하는, 준비된
10. 경쟁: 경쟁적인, 결심한, 불안한, 노력하는, 집중하는

이와 같이 우선은 일상에서 느끼는 상황부터 감정과 공감의 시선으로 보면서 점차 범위를 확대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역사적 시대의 이해와 공감 능력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한국사 과목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배우고 있지만 아래의 국어의 독서 과목의 교육 목표에도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역사 과목에서 배우는 것은 주요 사건들을 중점으로 배우지만 각 시대별 인간사는 국어의 문학 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학습한다고 포괄적으로 의미를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2. 목표
문학 작품의 수용・생산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문학 능력을 기르고, 문학의 본질과 양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타인 및 세계와 소통하며 자아를 성찰하고 문학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가. 문학의 본질과 가치,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작품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중심으로 창의적・심미적・성찰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문학을 통해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고등학교 국어 문학 작품은 고전시가, 고전산문, 현대시, 현대소설, 극, 수필의 작품들에서 출제가 됩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그중 특정 시기인 1930~1950년대의 시대의 상황을 중점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93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의 한국은 많은 역사적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일제 강점기, 해방, 한국 전쟁 등 많은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아래에는 이 시기의 특정 상황을 나타내는 단어와 관련된 상황 예시 문장입니다.

1. 일제 강점기: "1930년대에는 한국이 일제 강점기를 겪고 있었다."
2. 독립운동: "그는 191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일제에 대한 독립운동에 참여했다."
3. 해방: "1945년 8월 15일,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해방되었다."
4. 분단: "1945년 해방 후에 한반도는 북과 남으로 분단되었다."
5. 한국 전쟁(6.25 전쟁): "1950년 6월 25일, 한국 전쟁이 시작되었다."
6. 휴전: "1953년 7월 27일, 한국 전쟁은 휴전으로 끝났다."


이 시기를 묘사하는 다른 단어들은 가난, 재건, 미군 투입, UN 개입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그 시기의 특정 상황을 묘사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거 역사적 상황별 연관 감정 단어 예시

위에서 언급한 1~6번의 각 시기별 상황에 따른 감정 어휘들을 연관 지어 예문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일제 강점기
- 분노: "그는 일본의 강제 징용에 대해 분노를 느꼈다."
- 두려움: "그녀는 일제의 억압에 대한 두려움을 느꼈다."
- 절망: "많은 한국인들은 일제 강점기 동안 절망감을 느꼈다."
- 희망: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독립을 향한 희망을 잃지 않았다."
- 용기: "그는 일제에 맞서 싸우기 위한 용기를 가졌다."

2. 독립운동
- 의지: "독립 운동가들은 자유와 독립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 희생: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위해 희생하였다."
- 자랑스러움: "그는 독립운동에 참여한 것에 대해 자랑스러움을 느꼈다."
- 희망: "그들은 독립운동을 통해 한국의 미래를 향한 희망을 잃지 않았다."
- 고통: "하지만, 독립운동은 많은 고통을 동반했다."

3. 해방
- 희열: "1945년, 한국이 일본으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사람들은 희열을 느꼈다."
- 안도: "해방 후, 많은 사람들이 큰 안도감을 느꼈다."
- 자유: "그들은 자신들의 삶에 대한 새로운 자유를 경험하였다."
- 기대: "해방 후,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큰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 감사: "그들은 자유를 되찾은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꼈다."

4. 분단
- 슬픔: "한반도가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슬픔을 느꼈다."
- 혼란: "분단 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위치와 미래에 대해 혼란스러워했다."
- 그리움: "남북으로 나뉜 가족들은 서로를 그리워했다."
- 분노: "많은 사람들이 이 불공평한 상황에 대해 분노를 느꼈다."
- 두려움: "또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느꼈다."

5. 한국 전쟁(6.25 전쟁)
- 공포: "전쟁이 발발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깊은 공포를 느꼈다."
- 슬픔: "전쟁으로 인한 분단과 죽음에 대한 슬픔이 널리 퍼져 있었다."
- 절망: "전쟁의 잔인함과 피해에 대한 절망감이 높았다."
- 희망: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평화를 회복하고 나라를 재건하는데 희망을 갖고 있었다."
- 강인함: "전쟁 속에서도, 많은 사람들은 강인함을 보여주었다."

6. 휴전
- 안도: "1953년, 전쟁이 휴전되자 사람들은 안도감을 느꼈다."
- 슬픔: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전쟁에서 잃은 것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꼈다."
- 회복: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과 나라를 재건하는 과정에 집중하였다."
- 희망: "전쟁이 끝난 후, 사람들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 강인함: "전쟁 후, 한국인들은 그들의 강인함을 통해 빠르게 회복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단어로 시대를 겪으면서 상황별 처해지는 상황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의 사건들은 MZ세대가 직접 겪지도 않고 그들의 부모 세대도 직접 겪지 않은 경우가 많기에 작품을 이해하는 데 더욱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MZ세대의 특징과 이전 세대와의 차이점들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 MZ세대가 과거 문학 작품을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

MZ세대(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는 디지털 시대에 태어나고 성장한 세대로, 그들의 생활 경험은 과거 세대와 상당히 다릅니다. 따라서 이들은 과거의 특정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고 공감하려고 해도 상황 및 감정 경험이 없기에 힘들어합니다. 아래는 그러한 상황 및 감정들의 예입니다.

1. 편지를 통한 의사소통

디지털 시대 이전에는 사람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해 주로 편지를 사용했습니다. MZ세대는 이를 직접 경험하지 않아, 편지를 기다리는 기대감이나 긴장감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해하려고 노력을 하면서 현실의 세계와 비추어 연결시켜 보려고 합니다. 택배를 기다리는 기다림, 배달 음식을 기다리는 기다림 이런 기다림과 연결을 시키면서 이해하는 것이 긴장감까지 공감이 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2.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없는 시대의 고립감

MZ세대는 항상 연결되어 있어서, 디지털 연결이 끊긴 상황에서의 고립감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전쟁의 불안감

MZ세대는 전쟁의 불안감을 직접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시대의 특정한 불안감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세대 간의 갈등

MZ세대는 그들의 부모 세대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부모 세대의 가치관을 완전히 이해하거나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세대 간의 갈등은 어느 세대에나 있었던 것이지만 세대별로 가치관의 다름이 있기 때문에 과거 작품을 볼 때는 MZ세대 입장에서는 이해 안 되는 가치관이라고 여겨지는 게 많을 수 있습니다.)


5.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기 이전의 불편함

인터넷 검색, GPS, 온라인 쇼핑 등이 가능하기 이전의 불편함을 MZ세대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정의 단어는 아니지만 공감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일반 시중 책을 읽을 때에도 겪게 됩니다.

초등학생들이 읽는 시중의 책에 보면 전화번호부 목록을 뒤지며 전화를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화번호부를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아이들은 도통 알 수 없어합니다.(집에 전화번호부도 없으니 실물을 보여 줄 수도 없고 그나마 구글의 사진으로 보면서 이해하는 수준으로 접하게 됩니다.)

대치동에서 국어 선생님이 아이들이 정미소(쌀을 도정하는 곳)를 사람으로 착각하고 '미소'는 누구냐고 물었다는 이야기 등 많은 웃지 못할 상황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6. 직접적인 대면 의사소통의 중요성

MZ세대는 대부분의 의사소통을 디지털로 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대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면으로 하는 의사소통은 되도록 우회하거나 애써 하지 않아도 된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면의 경험으로 인한 작품은 이해하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7. 직업의 안정성에 대한 감사함

현재의 경제 상황에서, MZ세대는 직업의 안정성이 과거보다 더욱 불안정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 세대가 안정적인 직업에 대한 감사함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념이 다르게 정착되고 있습니다. 안정보다는 직업을 바꾸거나 직장을 바꾸면서 커리어를 쌓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 인쇄 매체의 가치

디지털 매체가 주를 이루는 현재, MZ세대는 종이 기반의 책, 신문, 잡지 등의 가치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9. 사생활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

SNS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자신의 생활을 공유하는 것이 일상화된 MZ세대는, 사생활을 보호하려는 과거 세대의 두려움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0. 디지털 장비에 대한 열망

과거 세대는 컴퓨터, 휴대폰 등의 디지털 장비를 처음 접했을 때 느꼈던 열망을 MZ세대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이러한 장비는 당연히 주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chatGPT가 나와서 더욱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의 아날로그식 삶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절차나 도구는 바뀌었지만 사람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감정들은 비슷한 것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공감 능력을 향상하고 감정에 대한 그릇을 키우고 풍성하게 한다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되고 이해하는 상황이 더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이어서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6. 공감능력 향상 방법

 공감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4 가지로 분류하여 감정 및 공감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6-1. 감정 이해 및 표현

1) 감정에 대해 배우기

감정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배우고, 그들이 어떻게 발생하며,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그것들을 경험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감정적 지능에 대한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 확장

단순히 '슬프다', '기뻐한다'라는 단어만 사용하는 것보다, 감정을 더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불안하다', '흥분하다', '당황하다', '고립감을 느끼다' 등 다양한 감정 단어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자기반성

자신의 행동과 감정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분석하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각을 하거나 일기를 쓰는 것도 방법이며 대화를 나눠 보면서 상황을 이해하고 배우고 느끼는 연습을 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감정어휘 향상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감정과 관련된 어휘를 향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2. 다른 사람의 시각 이해

1) 타인의 시각에서 사건을 바라보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려 노력해 보세요.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어떤 감정을 느낄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비판적 사고 배제

공감을 실천할 때 다른 사람의 의견, 감정, 행동 등을 즉각적으로 비판하거나 판단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공감 능력을 향상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자신의 시각과 경험을 중심으로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경향, 즉 '편견'을 줄이고, 대신 상대방의 감정과 경험을 그대로 받아들이려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상대방의 감정이나 행동을 비판하거나 판단하게 되면, 그 사람의 진정한 감정이나 경험을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판적인 사고를 배제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 상황에서 그들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진정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직접 경험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의 삶을 경험하거나 그들과 유사한 상황을 직접 겪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우선 부모님의 역할 중 일부를 해 보는 것, 모둠에서 리더 역할을 돌아가면서 해 보는 것 등의 시도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역할극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입장에서 상황을 경험하도록 하여 그들의 시각을 넓히는 역할극을 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3. 상호작용 기법

1) 진정한 경청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고, 그들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해 봅니다. 상대방의 어투, 표정, 몸짓 등도 주의 깊게 관찰해 보는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

 

2) 모방과 연습

공감능력은 자연스럽게 갖춰지는 것보다는 연습과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학생들이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고 연습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3) 토론과 그룹 활동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서로 토론하고 그룹 활동을 통해 서로 다른 의견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4. 다양한 경험을 통한 공감 능력 향상

1) 명상과 마음 챙김 연습

명상이나 마음 챙김 연습은 공감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습을 통해 우리는 타인의 감정에 대해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됩니다.

 

2) 문학 작품 읽기 및 영화, 음악 활용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 등은 다양한 감정 상황과 인간의 반응을 보여줍니다. 책이나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감정과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봉사활동

커뮤니티 봉사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돕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위의 방법과 같은 활동을 통해 평소에 꾸준하게 공감 능력을 향상하게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문학 작품 및 국어 공부를 하면서도 역량을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7. 문학 작품 읽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문학 작품은 특정 시대를 배경으로 하거나 여러 시대를 다루는 경우 등 시대적 특징을 반영한 인간사를 다루는 작품이 많습니다. 이렇게 시대별 특징을 고려하면서 책을 읽을 때 어떤 점을 고려하면 좋은지와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공감 능력 향상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7-1. 시대적 특징을 고려하면서 작품 읽는 방법

시대별 특징을 고려하여 해당 시대를 배경으로 한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작품의 이해도를 높이고, 더 깊은 통찰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고려사항입니다.

1) 시대 배경 조사
작품이 쓰인 시대와 그 배경에 대한 이해는 작품을 읽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당 시대의 역사, 문화, 사회 구조, 경제, 정치 등에 대한 이해는 캐릭터의 행동, 대사, 그리고 사건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작가의 삶과 시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과 그들이 살았던 시대는 그들의 작품에 영향을 미칩니다. 작가의 삶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이 어떻게 그 시대를 경험했는지를 조사해 보는 것이 유익합니다.

3) 시대의 문학 흐름 이해
작품이 쓰인 시대의 일반적인 문학 흐름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리얼리즘, 로맨티시즘, 모더니즘 등 다양한 문학 이론과 흐름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해당 시대의 작가들이 어떤 주제를 다루고,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문학적 맥락 파악
단순히 텍스트 자체를 읽는 것 외에도, 그 작품이 쓰인 시대의 다른 작품들과 비교해 보는 것도 유익합니다. 해당 시대의 주요 주제와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문학 작품의 기호와 암시 이해
작가들은 종종 작품 내에서 시대의 문화나 사회적 문제를 기호나 암시로 표현합니다. 이런 요소들을 파악하고 해석하는 것은 작품의 깊은 이해를 돕습니다.

6) 독후감 및 토론
작품을 읽은 후에는 자신의 생각과 감상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거나 토론하는 것은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다른 해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대별 특징을 고려하여 문학작품을 읽는 것은 그 시대의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공감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7-2. 문학 작품 읽으며 공감 능력 향상하는 방법

시대별 특징을 고려하여 해당 시대를 배경으로 한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다음과 같은 공감 능력의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감정 이해
문학 작품은 다양한 감정과 경험을 세밀하게 묘사하므로, 그것들을 체험하고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감정 어휘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이나 다른 문화, 심지어는 다른 시대의 사람들이 느꼈던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상황에 따른 감정 이해
작품 속 캐릭터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 상황에서 그들이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상상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 따른 감정 반응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시각 이해
문학 작품은 종종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없는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타인의 경험에 대한 이해
문학 작품을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공감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우리가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다른 시대나 문화의 사람들의 경험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해주는 문학 작품은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5) 인간관계 이해
문학 작품은 종종 인간관계의 복잡성을 묘사하므로, 그것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생길 수 있는 감정과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공감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공감능력을 향상하려면, 단순히 작품을 읽는 것을 넘어서 작품 속의 감정과 사건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저자와 장르의 문학 작품을 읽는 것도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어 공부를 하면서 문학 작품을 읽을 때 다양한 사람들과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한 공감능력을 개발하는 노력을 하다 보면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효과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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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교육과정 정보센터 ->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 2022 개정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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