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읽고쓰고말하기

[아이와 대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

by smileLee 2024. 7. 18.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

 

우리는 매일 바쁜 일상 속에서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이해하고, 배려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작 자신을 사랑하는 일은 종종 잊곤 합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은 다른 어떤 사랑보다도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들을 아이들의 자존감이 높길 바랍니다.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을까요?

 

사랑은 바로 마음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고, 삶의 모든 순간을 더 밝고 의미 있게 해 줍니다.

 

아이와 하브루타 대화를 통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 대해 대화를 나눠 보세요.

 

우선 자기 자신에 대해 아는 것. 이것을 위한 질문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기 자신 알기 - 셀프 질문들

Q1. 지금 막 떠오르는 가장 자랑스러웠던 순간이 있니요? 왜 나는 나가 가장 자랑스러웠던 순간을 기억하나요?
Q2. 내 성격 중 특징이 있을까요? 왜 나는 내 성격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은 자꾸 나타낼까요?
Q3. 나의 취미나 좋아하는 활동은 무엇일까요? 왜 나는 내가 좋아하는 취미나 활동을 즐길까요?
Q4. 내가 잘하는 것, 자랑스러운 것은 무엇일까요? 왜 나는 내가 잘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할까요?
Q5. 내가 즐거움을 느끼는 일은 뭘까요? 왜 나는 내가 즐거움을 느끼는 일을 하려고 할까요?
Q6. 다른 사람이 해준 칭찬 중 기억에 남는 게 있나요? 왜 나는 다른 사람들이 해준 칭찬을 기억할까요? 왜 소중하게 생각할까요?
Q7. 나는 스스로에게 칭찬을 하나요? 왜 나는 스스로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할까요?
Q8. 별 고민 없이 떠올려 보세요. 어려운 상황에서 이겨낸 경험이 떠오르는 게 있나요? 왜 나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겨낸 경험을 자랑스럽게 여길까요?
Q9. 행복한 순간 하면 어떤 게 떠오르나요? 그 순간이 중요했나요? 왜 나는 내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Q10. 자기 자신을 돌보나요? 왜 나는 내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찾고 실천하려고 하나요?


이 질문들을 통해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이유와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답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떠오르는 것만 가지고도 충분히 더 얘기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알기'에 이어 '자기 자신을 믿는 것'도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대한 셀프 질문도 알아보겠습니다.

2.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 셀프 질문들

Q1. 왜 나는 나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할까요?
Q2. 왜 나는 내 능력을 믿어야 하나요?
Q3. 왜 나는 내 결정을 믿어야 하나요?
Q4. 왜 나는 내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믿어야 하나요?
Q5. 왜 나는 내 장점을 믿고 활용해야 하나요?
Q6. 왜 나는 내 가치를 믿어야 하나요?
Q7. 왜 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 자신을 믿어야 하나요?
Q8. 왜 나는 내 꿈을 믿고 따라야 하나요?
Q9. 왜 나는 내 노력의 결과를 믿어야 하나요?
Q10. 왜 나는 나 자신을 믿을 때 더 행복해질 수 있나요?


이 질문들은 자기 자신을 믿고 내가 나의 가장 큰 지원자, 지지자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 겁니다.

 

이런 질문의 답을 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존감과 자기 사랑은 자신을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위한 팁

아이와 평소에 어떤 대화를 하면 도움이 되는지 8가지로 나눠 알아보겠습니다.

(익숙해진다면 아이 스스로, 부모 스스로에게도 질문하면 좋은 내용들입니다.)

자신을 사랑하기

3-1. 긍정적인 자기 대화 장려하기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즐거웠던 일은?" 혹은 "오늘 가장 잘한 일은?"
이런 질문을 통해 자신이 잘한 일과 긍정적인 경험을 떠올리게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칭찬하고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도록 긍정의 질문을 해 보는 겁니다.

3-2. 실수는 배움의 기회로

실수는 성장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말해도 좋고, 아이에게 이런 말을 해 줘도 좋습니다.
"실수해도 괜찮아. 실수는 우리가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야. 어떤 실수를 했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배웠니?"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것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경험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의 잘못과 실수를 받아들이고 성장하면서 스스로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3. 자신만의 장점 찾기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찾고 인정하는 법을 알아 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즐거운가?" 또는 "자신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이 질문들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자랑스러워하도록 도와주고 스스로가 장점을 발전하면서 키우도록 도와줍니다.

3-4. 감정 표현과 이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 어떤 감정을 느꼈니?" 혹은 "왜 그렇게 느꼈다고 생각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안 좋은 감정을 모른 체하지 말고, 좋은 감정도 너무 덮어 두려 하지 말고

내가 느낀 감정을 자신이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원인과 이유가 있는 감정의 모양일 겁니다. 

3-5. 몸과 마음의 건강 챙기기

건강한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음식을 먹고 충분히 쉬는 것이 몸과 마음에 얼마나 중요한지 아니?"

어른도 건강에 대해 공부하지 않으면 잘 모릅니다. 부모도 공부하면서 아이와 꾸준히 실천하고 대화를 하면서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을 실천해 보세요.

자기 자신을 관리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3-6. 타인과의 비교 지양하기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는 너만의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너 자신에게 집중해 보자."
타인과의 비교는 아이들의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아이의 좋은 점을 보려고 하고 비교하지 않는 말을 하려고 부모도 노력하면서

아이도 스스로를 형제자매와 비교하거나 친구 등 타인과 비교하는 것을 지양하게 하면서

대신 자신만의 특별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다름이 있고 고유함이 있음을 알면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생각을 키워 줍니다.

3-7. 자기 자신을 위한 시간 갖기

자신만의 시간을 갖고,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알아 가는 것도 좋습니다.
"자기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 행복을 위해 어떤 시간을 갖고 싶은지?"
게임, 영상 시청 등이 좋은지?

그 이외에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다면 어떤 시간으로 그 시간을 채우고 싶은지?

시도와 도전을 해 보는 것으로 시간을 쓰면서 자신을 알아 갔으면 합니다.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3-8. 지지와 사랑 표현하기

부모나 보호자가 아이에게 끊임없는 지지와 사랑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는 항상 네 곁에 있을 거야. 너는 나에게 매우 소중해."
이런 말을 통해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며,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대화나 표현을 통해 자기 자신을 알고 스스로 사랑하는 마음이 점점 생기게 돕는 것은 단기간에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통해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살펴야 됩니다.

그런 노력과 시간이 쌓이면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건강한 자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에 대한 믿음이 점점 생기면서 자신감, 자존감이 올라가게 됩니다.

 


위에서 봤던 2번 믿음에 대한 질문에 어떤 얘기를 해 주면 좋은 지 예시 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치관, 집안 분위기 및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 내역들을 참고해서 수정 보완 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4. 자기 자신을 믿는 것에 대하여

Q1. 왜 나는 나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한가요?
"자신을 믿는다는 것은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야. 너 자신을 믿으면 어떤 어려움이 와도 이겨낼 힘이 생길 거야."

Q2. 왜 나는 나의 능력을 믿어야 하나요?
"너의 능력을 믿는 것은 네가 가진 잠재력을 인정하는 거란다. 누구나 실수할 수 있지만, 네 능력을 믿으면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어."

Q3. 왜 나는 내 결정을 믿어야 하나요?
"네 결정을 믿는 것은 네가 스스로 선택한 길을 존중하는 거야. 네가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따를 때 더 큰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거야."

Q4. 왜 나는 내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믿어야 하나요?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믿으면 그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게 돼. 믿음은 네가 목표에 다가가는 데 큰 힘이 되어줄 거야."

Q5. 왜 나는 내 장점을 믿고 활용해야 하나요?
"네 장점을 믿고 활용하는 것은 네가 가진 최고의 무기를 사용하는 거야. 누구나 자신만의 장점이 있고, 그걸 잘 살릴 때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어."

Q6. 왜 나는 내 가치를 믿어야 하나요?
"네 가치를 믿는다는 것은 네가 소중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거란다. 너는 이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존재야, 그 가치를 잊지 마."

Q7. 왜 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내 자신을 믿어야 하나요?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을 믿는 것은 희망을 잃지 않는다는 뜻이야. 어려움을 극복할 힘은 바로 너 자신에게 있단다."

Q8. 왜 나는 내 꿈을 믿고 따라야 하나요?
"네 꿈을 믿고 따른다면 그 꿈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져. 꿈을 믿는 마음이 너를 앞으로 나아가게 할 거야."

Q9. 왜 나는 내 노력의 결과를 믿어야 하나요?
"노력의 결과를 믿으면 더 열심히 하게 되고, 결국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거야. 모든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게 마련이야."

Q10. 왜 나는 내 자신을 믿을 때 더 행복해질 수 있나요?
"네 자신을 믿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자신감이 생겨. 자신을 믿는 마음이 행복의 시작이란다."


 

지금 이 순간, 자기 자신에게 조금 더 다가가 보세요.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소중한 가치를 깨달으며,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셀프 칭찬

셀프 러브를 해 보세요.

 

버터플라이 허그

 

혼자 있을 때 스스로에게 '버터플라이 허그'를 하면서

스스로 이렇게 말해 봅니다.(자기 자신의 이름을 넣어서)

'OO아, 고마워. 사랑해.

이번 생은 네 덕분에 참 고마워."

 

그리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쓰다듬으면서

" OO 이는 아픈 곳이 하나도 없다"라고 말해 줍니다.

 

또한 저는 이런 말을 스스로에게 자주 합니다.

"I Am a Miracle!" 

 

그리고 아이에게도.

"You Are a Miracle!" 

 

한 번 해 보세요.

긍정의 에너지가 생기게 됩니다.

 

추가로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이 구절도 자주 불러 줍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도 불러 드립니다.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