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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부법

중/고등 영어문법 잘 되어 있나 테스트하는 방법(feat. 중1 영어-교과서, 학교 프린트물 부터 잘해야 되는 이유)

by smileLee 2024. 10. 30.

 

중고등 영어 문법 점검 및 공부 방법

 

영어 문법으로 고민하고 있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많습니다.

중학교 때 영어 시험이 90점 넘었는데 고등학교 올라가서 4등급 나왔다.

중학교 때 시험은 잘 봤는데 우리 아이 문법 실력은 구멍이 많은 것 같다.

중학교 자유 학기제(학년제) 하면서 시험을 안 보다 보니 중학교 1학년 영어는 학교에서 뭘 배웠는지 모르겠다.

아니면 영어 문법은 방학 때 몰아서 한 번 돌리면 되지 않을까 하면서 한 번에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하면서 이런 정보를 알아보기도 합니다.

  1. 어떤 교재를 선택해야 할까(혹은 학원/선생님 관련 정보)?
    • 학생/학부모들은 문법 공부를 위해 어떤 교재가 좋은지, 추천할 만한 문법책이나, 문제집 등의 정보를 얻으려고 합니다.
  2.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문법을 공부할 수 있을까?
    • 문법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3. 문법 문제 풀이의 중요성과 방법은?
    • 문제를 많이 풀어야 되는지? 3800제 같은 문제를 풀면서 문법을 해야 되는 건지?(각 학년별 별도 문제집)

영어 문법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이 되고 가장 가까이 접하는 방법을 가지고 하면 됩니다.

바로 교과서입니다.(학교 수업 충실히 하기)

 

초,중,고 과정에서 영어를 계속 배우는 데 과연 교과서에는 문법이 없을까요?

학원을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교과서와 학교 선생님이 나눠 주시는 프린트물만 그때그때 잘 소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여겨집니다.

 

국가교육과정의 영어과목(2015) 내역을 살펴보면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이 있습니다.

영어는 언어입니다.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수단이며, 영어라는 언어가 어떠한 언어 형식들이 있는지

350 문장의 예문으로 초중고 때 익혀야 되는 기본적인 언어 형식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350개의 문장들은 40개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초, 중, 고 어느 시기에 배우는 형식인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영어 언어 형식 분류1

중략

교육과정-영어 언어 형식 분류2

 

어느 시기에 배우는 게 많을까요?

문법은 어려우니까 고등학교에 가서 많이 배우지 않을까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350 문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학교 : 74 문장(21%)

중학교 : 192 문장(55%)

고등학교 : 84 문장(24%)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까지 배우는 언어 형식이 76%를 차지합니다.

초등학교 때 기초적인 단어와 표현을 배우고

실제적인 문법, 주요 표현, 단어의 활용 등을 중학교에서 많이 배우게 됩니다.

 

중학교 교과서는 각 학년에 보통 8개의 챕터가 있습니다.

각 챕터마다 2개 정도의 문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중학교에서 3년 동안 배우는 문법(언어 형식)이 약 48개 정도 됩니다.

만약 중학교 1학년을 소홀하게 보냈다면 12개의 기초적인 문법이 안 된 상태로 학년을 올라갔다고 보면 됩니다.

 

보통 1학년 1학기 첫 단원에 be 동사와 일반 동사로 평서문 만드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그다음에 배우는 것이 다음과 같습니다. 즉 영어에서 기본이 되고 많이 쓰이는 것을 순서대로 배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의문문 만들기

현재 진형형 만들기

조동사(can, will 등)

과거 표현

분사 구문

to 부정사

 

실제 교과서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동아(윤) 중1 교과서입니다.

동아(윤) 중1 영어 교과서
동아(윤) 중1 영어 교과서 문법1

 

동아(윤) 중1 교과서 문법2

 

위의 그림과 같이 교과서에 보면 Grammar & Writing 영역이 있습니다.

각 단원별로 무엇을 배우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교과서 앞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동아(윤) 중1 1단원 학습목표

위의 사진은 동아(윤) 중1 

1단원 첫 장입니다. 하단에 학습 목표가 있고 

[언어 형식]에 am, like를 배운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본문을 배우고 나면 각 단원별 Grammar 페이지에는 자세한 문법 쓰임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동아(윤)는 Language in Use 페이지입니다.

 

중1 be동사 문법

 

be동사로 만드는 방법, 부정으로 바꾸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학교 선생님은 추가로 프린트물도 제작해서 학생들에 나눠 주시고 설명도 자세하게 해 주십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매 단원 문법을 잘 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교과서 본문에 나와 있는 문장들을 보면서 단어의 쓰임, 문장의 구성 등을 다 이해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이게 합니다.

 

예를 들어 동아(윤) 중1

7단원 Discover Korea를 추가로 살펴보겠습니다.

동아(윤) 중1-7단원

7단원은 계획을 묻고 말할 수 있는 be goint to 표현을 배웁니다.

그리고 비교급을 배우는 단원입니다.

 

그렇지만 본문을 공부하면서 look 관련 표현을 상세히 공부해 봅니다.

look

look like

look just like

차이가 무엇일까? 의문을 갖고 왜 달리 표현하는지 공부를 합니다.

혹시 수업 시간에 선생님 설명으로 부족하다면 자습서 등을 보면서 알아갑니다.

 

look은 감각을 표현하는 감각 동사입니다.

look, sound, smell, taste 동사는 감각 동사로 뒤에 주어에 대한 설명을 해 주는 보어가 오게 됩니다.

즉 동사 단어로는 설명이 완전하게 되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뒤에 무엇인가 와야 되는 동사들입니다.

예를 들어 They looked upset. 그들은 화가 나 보였다.(주어, 동사, 보어 순으로 배열)

upset은 형용사입니다.

 

그런데 형용사 대신 명사가 온다면 look like라는 표현을 써서

She looks like a model. 그녀는 모델 같아 보인다라는 문장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구누구와 똑같이 닮았다/꼭 ~처럼 보인다라는 표현을 쓰고 싶다면 이때 look just like를 쓰면 됩니다.

It looked just like Minji's father. (본문에 모래 사람을 만들었는데 민지 아빠처럼 보인다라는 표현의 부문입니다.)

 

7단원의 문법은

~할 예정이다. 비교급/최상급

이 두 가지를 배우는 단원이지만 본문에서 새롭게 표현되는 표현들도 전부 다 알고 넘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혹은 우리 아이가 문법을 제대로 공부했는지를 알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학원 가서 레벨 테스트를 받는다고 정말 꼼꼼하게 다 체크가 될까요?

 

우선 저는 위에서 예시를 든 것처럼

학교에서 배우는 프린트물, 단원별 나오는 영어 표현을 전부 알고 넘어가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족보 닷컴 같은 곳의 예상 문제를 풀어 보면 거의 다 맞습니다.

틀리게 되면 그 문제를 통해 본문의 표현이나 아직 이해 못 한 부문을 알고 넘어 가게 합니다.

 

학교 시험을 봐야 알겠지만 기말고사까지 한 달 넘게 남았는데

시험 전 범위의 예상 모의고사 풀어 보면 안 틀리고 있습니다.

남은 시간도 매일 꾸준히 볼 여유가 생기고 다른 과목에도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본문에 the, a 표현도 공부를 합니다.

왜 the, a를 썼는지

a(an)이 없는 건 왜 없는지 까지도 공부를 합니다.

시험에 나오지 않겠지만 그래도 이런 습관을 중1 때부터 들이는 게

영어 감각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을 활용한 공부 방법 예시]

예문 학교급  언어 형식 설명
Kate is from London.     초등학교 때는 명사로 된 기초적인 단어를 배웁니다.
언어 형식에 특징에 대해 설명하면
명사에서 Kate, London 같은 '고유 명사'는
대문자로 시작
a/an을 붙이지 않고
복수형으로 쓰지 않는다를 알고 있으면 됩니다.
A boy/The boy/The (two) boys ran in the park.     기본 명사(단어) 중 boy라는 단어는 셀 수 있는 명사입니다.(가산명사)
한 명일 때는 a를 붙이고
특정한 소년을 말 할 때는 The를 붙이고
두명 이상일 때는 boys라는 복수형태로 단어를 표시합니다.
Water is very important for life.     Water는 셀 수 없는 명사(불가산 명사)입니다.
a/an을 붙이지 않고, 복수형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초등학교 때 알고 넘어가면 됩니다.
The water in this river is clean.     중학생이 되면 water에 대해 다른 쓰임을 배우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the'를 붙일 수 있는 불가산 명사가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이 예문 처럼 이 강에 있는 물을 가리킬 때는 특정 물이기 때문에 'the'를 붙인 The water라고 써야 된다는 걸 배웁니다.

동아(윤)-중2-4과
They put a jar with water in front of a crow.
A warm was floating on top of the water.
She lived in the woods when she was a kid.     woods의 쓰임이 복수형 명사이지만 숲 속, 숲 지역 의미의 하나의 숲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녀가 어렸을 때 숲속에서 살았다라는 의미를 표현하는 형식입니다.
동아(윤)-중2-7과에 in the woods 표현이 나옵니다.
This book is about Dave and his adventures in the woods.
A lot of houses are made of wood.     wood는 불가산 명사로 나무재료, 목재의 뜻이 있습니다.
또한 이 문장에 진하게는 안 되어 있지만 are made 부분을 보면서 '수동태(만들어지다)' 문장임을 알아 볼 수 있어야 됩니다.
동아(윤)-중2-3과에 수동태가 나옵니다.
This was made by Hajun.
Thank you for your kindness.     kind라는 형용사에 ness를 붙이면 추상적인 개념의 명사가 됩니다. 이때는 불가산 명사로 되기 때문에 a/an을 안 붙입니다.
중학교 과정에서는 이렇게 변형되는 단어를 배우게 됩니다.
He does a kindness to poor people.     kindness라 단어가 문장의 쓰임에서 특정한 행동을 했을 때는 가산 명사로 쓰이게 되며, 'a'를 붙여 주는 경우를 배우게 됩니다.
The audience is/are enjoying the show.     고등학교에서는 'The audience'를 관객/청중 전체로 볼 것인지(is)
관람하는 관객 개별적인 사람들로 볼 것인지(are)에 따라 동사가 결정되는 단어 형식들을 배우게 됩니다.
The news is very interesting.     new 단어를 가지고 s를 붙여서 뭔가 복수를 만들었겠다라고 생각하면 안 되는 단어를 배웁니다.
new는 형용사로 '새로운', '신규의'라는 뜻이며
news는 명사로 '뉴스', '소식'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이와 같이 s를 붙여서 다른 의미가 되는 단어로 mean(~라는 뜻이다), means(수단/방법) 같은 단어들도 있습니다.
Mathematics is my favorite subject.     Mathematics 수학이라는 학문 전체를 나타낼 때는 복수형 처럼 보이지만 단수로 취급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is로 동사를 쓰게 됩니다.
Physics 물리학, Economics 경제학 등 단어들 해당이 됩니다.

 

'언어형식설명'이란을 추가해서 제가 알고 있는 문법 수준을 넣은 예시입니다.

 

만약 고등학생이고 학원 등에서 문법 공부를 한 경우

위의 '언어형식설명'란 처럼 문장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중학생이라면 중학교에 ● 마크가 있는 문장들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됩니다.

만약 그 설명이 안 된다면 안 되는 부분을 공부합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면 교과서를 참고해도 되고 AI를 활용합니다.

chatGPT 활용한 영어 공부

 

국가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초중고 영어 문법을 점검하는 데 기초가 되는 예문 350개를 엑셀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초, 중, 고 단계를 분류하여 별로 엑셀 시트에 추린 자료를 공유합니다.

'언어형식설명'란이 빈칸으로 추가된 자료입니다.

해당 부분을 채우면서 모르면 공부를 하면서 전체 문법을 점검해 봅니다.

 

350 문장을 활용한 공부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 각 문장별 특징 공부
  • a(an), the의 쓰임만 공부
  • to 공부
  • ing 공부
  • that 공부
  • of, by, for 등 공부

 

초중고-영어 문법 대표 예제(350문장).xlsx
0.05MB

 

교과서와 350개의 문장들을 활용해서

아이들의 영어 문법과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교육비 절감도 되면서

성과도 나오는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동아(윤) 중학교 교과서는 전체 pdf를 출판사에서 열람을 해 주었기에 바로 온라인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학습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아(윤) 중1 영어 교과서 pdf [바로가기]

 

document.pdf

 

hermes.douclass.com:8080

동아(윤) 중 2 영어 교과서 pdf [바로가기]

 

document.pdf

 

hermes.douclass.com:8080

 

동아(윤) 중3 영어 교과서 pdf [바로가기]

 

document.pdf

 

hermes.douclass.com:8080

 

 

또한 교사용 자료 pdf, 학습 자료 등을 학생도 열람할 수 있게 한 출판사도 있습니다.

출판사마다 상이하기에 관련 자료는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습자료 무상제공 중인 출판사 현황[바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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