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3페이지 글쓰기에 도전해 봤습니다. 노트 한 권을 다 쓰면서 하얀 노트에 까만 글을 채우다 보니 처음에는 뭘 쓸지 몰랐는데, 글감이 눈에 들어오게 되고 생각을 다방면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시작'이란 단어에 대해 이런저런 유추를 해 봤습니다. 그러면서 시작과 관련된 질문을 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작을 잘하는 편이니?', '왜 시작이 어려울까?'
이런 질문에 아이들도 어른들도 즉답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면 차근차근 시작이 무엇인지부터 풀면서 우리가 시작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시작'이란 무엇일까요?
단어의 재정의
시작이 어렵지만 시작을 해 봅시다
'시작'이란 무엇일까요?
'시작 始作'
시작의 한자를 살펴보겠습니다.
始 : 처음 시
作: 일으킬 작
처음 일으킴. 처음으로 함. 즉, 시작하려면 마음을 일으켜야 되고 몸을 일으켜야 된다는 것으로 저는 해석을 했습니다.
그래서 시작이 어려운 게 아닐까요? 저항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저항 抵抗
저항은 맞설 저, 막을 항입니다. 어떤 힘, 권위 따위에 맞서서 버티어 막는다는 뜻입니다.
안 해 본 것이고 하기 싫기 때문에 저항이 심합니다. 저항이 생기는 이유는 안 가 본 길이기에 저항감이 생깁니다.
저항의 힘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도전을 안 해 보면 안 할 이유만 계속 쌓입니다. 그러면 저항의 힘은 더욱 강력해집니다. 시작이 더 어려워지는 이유입니다.
낯설어도 도전해 보고, 실패해도 다시 해 보고. 자신을 일으켜 세워서 시작을 해야 됩니다.
시작이란 단어에 이런 깊은 뜻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단어에 대해 재정의를 내려 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단어의 재정의
한근태 작가의 '재정의' 책을 그래서 재미있게 일었습니다. 제가 생각의 결이 비슷하고, 아하! 하는 감탄의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만의 재정의를 내려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책에 있는 몇 가지 단어의 재정의 내역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근면
게으름에 대한 하늘의 보복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신의 실패요.
또 다른 하나는 그가 하지 않는 일을 한 옆 사람의 성공이다.
경청
상대의 말을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듣는 것이 아니다.
상대로 하여금 자신이 대단히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하는 기술이다.
꼰대
과거에 머물러 있는 사람이다.
과거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은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꼰대는 자기 얘기만 하는 사람이다.
꼰대는 공부하지 않는 사람이다.
지난 몇 년간 책 한 권 읽지 않고, 새로운 곳에 도전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다.
모른다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것.
삶의 절정기
가장 많은 사람이 나를 필요로 하는 때이다.
반대로 삶의 쇠퇴기는 아무도 나를 찾지 않을 때이다.
실행력
시작하는 능력이다.
실행력이 좋다는 건 남들보다 잘 시작한다는 뜻이다.
시작하면 할 수 있다.
그 일을 할 수 없는 건 시작하지 않기 때문이다.
해보면 의외로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럼 실행력의 반대말은 무엇일까?
미루기다.
인생
조정래 작가에게 "인생이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인생은 생방송입니다." 그의 답변이다.
"인생은 연습도 재공연도 할 수 없는 단 1회짜리 연극입니다.
매 순간 긴장하고 가장 하고 싶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겁니다.
그러면 목표는 이뤄집니다.
설령 목표를 이루지 못해도 후회 없는 인생이 됩니다.
평소에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거나 많이 본 단어들입니다. 단어마다 이렇게 재정의를 하고 삶에 적용해 보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단어를 쓰고 계신가요?
단어의 뜻을 음미해 보세요.
사춘기
습관
자부심
자존심
기회
이런 단어들에게는 어떤 의미를 부여해서 재정의를 내리면 좋을까요?
우리가 쓰는 단어에는 한자어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게게 '속뜻 사전'을 매일 10개씩 형광펜 칠하면서 읽는 습관을 들이게 했습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한자를 풀어서 해석해 놓은 아주 유용한 사전입니다.
시작이 어렵지만 시작해 봅시다
도입부에 질문했던 시작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조금 더 쓰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준비가 되면 시작을 해야지 하는 사람은 계속 못 합니다. 우선 시작을 하면서 공부해 나가는 좋습니다. 저는 독학으로 계속 하나하나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도전 했던 것을 잠깐 나열해 보겠습니다.
대표적인 10가지 시작과 도전의 기록
1. 유튜버
2.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응모
3. 주식 데이 트레이딩
4. 주식 스터디
5. 독서 모임 리더
6. TED 영어 스터디
7. 패브릭 원단 디자인
8. 그림책 독서 모임 리더
9. 그림책으로 하는 하브루타 수업
10. 글 쓰기
이외에도 더 있지만 10개만 나열해 봤습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게 아니고 스스로 궁금해서 찾아보고 시작한 것들입니다. 나중에 보면 서로 연관되어 다음 것을 할 때 응용이 됩니다. 매일을 정말 알차게 보내려고 노력하고, 하루를 선물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도전의 과정에서 얻는 것들은 아이들에게도 여러 가지 팁을 줄 수 있고 아이들의 과정을 채근하지 않고 응원해 주는 엄마로 거듭나게 됩니다.
엄마의 성장이 잠시 정지 상태인가요?
학교 졸업 이후, 직장 그만둔 이후, 결혼 이후, 출산 이후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를 위해 살고 있지 않은지 자신을 들여다보세요. [마흔 수업] (김미경) 책이 인기가 있습니다, (읽지는 않았지만) 저는 저만의 방식으로 제 삶을 만들어 가고 있고 하나하나 쌓고 있습니다. 혹시 아이들만 바라보다 보니, 집안일만 하다 보니 자신의 성장이 멈춤 상태인가요? 도전해 보세요. 거창한 도전이 아니라 시작을 해 보세요.
콘텐츠 생산자
콘텐츠 소비자가 아닌 콘텐츠 생산자가 되세요. 충분히 남과 다른 경험이 있습니다. 그걸 녹여내면 됩니다. 기술은 유튜브나 책에서 얼마든지 배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면 다음 것도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저항을 이겨내십시오.
원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면서, 미루지 말고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작을 잘하는 엄마를 보면서 크는 아이는 머뭇거리지 않고 과감히 시작하게 될 겁니다. 엄마의 삶, 아이의 앞날에 즐겁고 신나는 시작과 새로운 경험들이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세요. 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와 같이 보는 A.I 사이트 - 창의력 자극 (0) | 2023.04.22 |
---|---|
끈기 있는 아이로 성장하게 돕는 부모의 역할 (0) | 2023.04.21 |
엄마는 3년째 독서 토론 중 - 후기 (1) | 2023.04.19 |
수험생에게 도움 되는 음식들 (0) | 2023.04.18 |
자녀 미래에 대한 부모의 고민 - 잘하는 것 vs 좋아하는 것 (1) | 2023.04.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