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1,2,3학년 일정 & 시험 범위 총정리

by SmileLee 2025. 3. 11.
728x90

2025년 모의고사 일정과 범위

 

2025년 3월 26일(수)을 시작으로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가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학생들은 이 시험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 수능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와 학생들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일정과 범위를 정리했습니다. 📖✍️

📌 목차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행 일정 및 주관 교육청

학년별 시행 일정
1·2학년 3학년
3월 26(수) 서울특별시교육청 26(수) 서울특별시교육청
4월    
5월   8(목) 경기도교육청
6월 3(화)
예정
부산광역시교육청 3(화)
예정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7월   10(목) 인천광역시교육청
8월    
9월 3(수)
예정
인천광역시교육청 3(수)
예정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10월 14(화) 경기도교육청 14(화) 서울특별시교육청
11월   13(목) 대학수학능력시험
12월    
횟수 학년별 4회 총 6회

※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6, 9월)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며, 추후 일정이 변동될 수 있음

728x90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 범위표 (1학년)

영역(과목) 3월 6월 9월 10월
국어 중학교
교육과정
전 범위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국어1에서 출제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국어1, 2에서 출제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국어1, 2에서 출제 -
수학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수학1 
Ⅳ.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수학1  Ⅳ. 행렬 -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수학1 전 범위, 
공통수학2 Ⅰ. 도형의 방정식 -
영어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 과목) 공통영어1에서 출제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영어1, 2에서 출제 -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 과목) 공통영어1, 2에서 출제 -
한국사 한국사1
Ⅱ. 근대이전 한국사의 탐구
4. 사상과 문화
- 한국사1 전 범위
- 한국사2
Ⅰ. 일제 식민 통치와 민족 운동
2. 일제의 수탈 정책과 한국인의 삶
- 한국사1 전 범위
- 한국사2
Ⅰ. 일제 식민 통치와 민족 운동
5. 광복을 위한 노력
탐구 통합사회 통합사회1
Ⅳ. 문화와 다양성
3. 문화 상대주의와 보편 윤리
- 통합사회1 전 범위
- 통합사회2
Ⅱ. 사회정의와 불평등
- 통합사회1 전 범위
- 통합사회2
Ⅳ. 세계화와 평화
1. 세계화의 다양한 양상과 문제 해결
통합과학 통합과학1
Ⅲ. 시스템과 상호작용
1. 지구시스템
- 통합과학1 전 범위
- 통합과학2 Ⅰ. 1.지구환경 변화와 생물다양성
- 통합과학1 전 범위
- 통합과학2
Ⅱ 환경과 에너지
1. 생태계와 환경 변화

* 출제 범위는 교육과정 순서에 의한 최종 단원을 나타내며, 처음부터 누적.
* 출제 과목 및 범위는 추후 조정될 수 있습니다.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 범위표 (2학년)

영역(과목) 3월 6월 9월 10월
국어 공통 1학년 국어 전 범위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매체)
※ '언어와 매체'에서는 언어만 출제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매체)
※ '언어와 매체'에서는 언어만 출제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매체)
※ '언어와 매체'에서는 언어만 출제
수학 공통 1학년 수학 전 범위 [수학Ⅰ] Ⅱ. 삼각함수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Ⅰ. 함수의 극한과 연속 1. 함수의 극한
(함수의 극한,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Ⅱ. 미분-(1)미분계수
영어 공통 1학년 영어 전 범위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영어Ⅰ)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영어Ⅰ)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영어Ⅰ, 영어Ⅱ )
한국사 한국사 고1 전 범위
(3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Ⅱ. 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3. 근대 국민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Ⅲ.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
2.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Ⅲ.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
6. 광복을 위한 노력
사회
탐구
생활과 윤리 고1 통합사회 과목별 전 범위
(세계사와 동아시아사의 경우 중학교 역사와 고1의 한국사의 관련 내용요소를 포함)
Ⅲ. 사회와 윤리 Ⅳ. 과학과 윤리 Ⅴ. 문화와 윤리
윤리와 사상 Ⅱ. 동양과 한국 윤리사상 III. 서양 윤리사상
6. 옳고 그름의 기준: 의무와 결과
Ⅳ. 사회 사상
3. 시민
한국지리 Ⅲ.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1.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
Ⅴ. 생산과 소비의 공간
   2. 농업의 변화와 농촌 문제
Ⅶ. 우리나라의 지역 이해
2. 북한 지역의 특성과 통일 국토의 미래
세계지리 Ⅲ. 세계의 인문환경과 인문 경관
1.주요 종교의 전파와 종교 경관
Ⅳ. 몬순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Ⅶ.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중·남부 아메리카
동아시아사 Ⅲ. 동아시아의 사회 변동과 문화 교류
1. 17세기 전후 동아시아 전쟁
Ⅲ. 동아시아의 사회 변동과 문화 교류 Ⅴ. 오늘날의 동아시아
1.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처리와 냉전 체제
세계사 Ⅲ. 서아시아 인도 지역의 역사
1. 서아시아의 여러 제국과 이슬람 세계의 형성
Ⅳ. 유럽 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Ⅴ. 제국주의와 두 차례의 세계대전
1. 제국주의와 민족 운동
경제 Ⅱ. 시장과 경제 활동 Ⅲ. 국가와 경제활동 IV. 세계 시장과 교역
2. 외환 시장과 환율
정치와 법 Ⅲ. 정치과정과 참여 Ⅳ. 개인생활과 법
2. 재산 관계와 법
Ⅴ. 사회생활과 법
2. 형사 절차와 인권 보장
사회·문화 Ⅲ. 문화와 일상생활
2. 현대 사회의 문화 양상
Ⅲ. 문화와 일상생활 Ⅳ. 사회계층과 불평등
2. 다양한 사회 불평등 양상
과학
탐구
물리학Ⅰ [통합과학] 전 범위
Ⅰ. 역학과 에너지 1. 힘과 운동 - 운동 법칙 단원
I. 역학과 에너지                                     
 1. 힘과 운동 2. 에너지와 열
Ⅱ. 물질과 전자기장
1. 전기
Ⅱ. 물질과 전자기장
화학Ⅰ [통합과학] 전 범위
Ⅰ. 화학의 첫걸음 2. 아보가드로수와 몰
Ⅱ. 원자의 세계
2-2. 원소의 주기적 성질
Ⅲ. 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
1. 화학 결합의 종류
Ⅳ. 역동적인 화학 반응
1. 동적평형(가역반응과 동적평형)
생명과학Ⅰ [통합과학] 전 범위
Ⅰ. 생명 과학의 이해
III. 항상성과 건강
03. 항상성 유지
Ⅳ. 유전
02. 생식세포의 형성과 유전적다양성
Ⅴ. 생태계와 상호 작용
01. 생태계의 구성과 기능
지구과학Ⅰ  [통합과학] 전 범위
 Ⅰ. 지권의 변동
Ⅲ. 대기와 해양의 변화
1.기압과 날씨변화
Ⅳ.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2. 해양의 심층 순환
Ⅴ. 별과 외계 행성계
2. H-R도와 별의 분류
직업
탐구
성공적인 직업생활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농업 기초 기술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공업 일반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상업 경제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수산·해운 산업 기초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인간 발달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제2외국어/
한문
독일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프랑스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스페인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중국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체 10개 단원일 때 7단원 정도
일본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체 10개 단원일 때, 7단원 정도
러시아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베트남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아랍어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한문Ⅰ 미실시 미실시 미실시 전체 10개 단원일 때, 7단원 정도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 범위표 (3학년)

영역(과목) 3월 5월 6월 7월 9월 10월
수능 6월 모의평가
<평가원>
수능 9월 모의평가
<평가원>
국어 공통 1,2학년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수학 공통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Ⅰ.경우의 수(1.순열과 조합) [12확통01-02]
[미적분]Ⅰ.수열의 극한(1.수열의 극한) [12미적01-03]
[기하]Ⅰ.이차곡선(1.이차곡선) [12기하01-03]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 Ⅱ.확률(1. 확률의 뜻과 활용) [12확통02-04]
[미적분] Ⅱ.미분법(2.여러 가지 미분법) [12미적02-10]
[기하] Ⅱ.평면벡터(1.벡터의 연산)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 Ⅱ.확률 [12확통02-07]
[미적분] Ⅱ.미분법 [12미적02-14]
[기하] Ⅱ.평면벡터 [12기하02-05]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 Ⅲ. 통계. 1. 확률분포
[미적분] Ⅲ. 적분법(1. 여러 가지 적분법)
[기하] Ⅲ. 공간도형과 공간좌표(1. 공간도형)
전 범위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전 범위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영어 공통 1,2학년 전 범위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한국사 공통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사회
탐구
생활과 윤리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윤리와 사상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한국지리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세계지리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동아시아사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세계사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경제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정치와 법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사회·문화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과학
탐구
물리학Ⅰ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물리학Ⅱ 미실시 Ⅱ. 전자기장
[12물리Ⅱ02-03]
Ⅱ. 전자기장
[12물리Ⅱ02-08] 
Ⅲ. 파동과 물질의 성질
1. 전자기파의 성질과 활용
[12물리Ⅱ03-05] 
전 범위 전 범위
화학Ⅰ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화학Ⅱ 미실시 Ⅱ. 반응엔탈피와 화학 평형
2. 화학 평형과 평형 이동
[12화학Ⅱ02-04]
Ⅲ. 반응 속도와 촉매
[12화학Ⅱ03-03]
Ⅲ. 반응 속도와 촉매 전 범위 전 범위
생명과학Ⅰ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생명과학Ⅱ 미실시 IV. 유전자 발현의 조절
[12생과Ⅱ04-02]
IV. 유전자 발현의 조절
[12생과Ⅱ04-06]
Ⅴ.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02. 생물의 분류와 다양성
[12생과Ⅱ05-04] 
전 범위 전 범위
지구과학Ⅰ 전 범위 전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전 범위
지구과학Ⅱ 미실시 Ⅱ. 대기와 해양
1. 해수의 운동과 순환
[12지과Ⅱ04-05]
Ⅱ. 대기와 해양
2. 대기의 운동과 순환
[12지과Ⅱ05-06] 
Ⅵ. 행성의 운동 전 범위 전 범위
직업
탐구
성공적인 직업생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농업 기초 기술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공업 일반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상업 경제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수산·해운 산업 기초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인간 발달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제2외국어/
한문
독일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프랑스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스페인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중국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일본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러시아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베트남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아랍어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한문Ⅰ 미실시 미실시 전 범위 미실시 전 범위 전 범위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수능을 대비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꾸준한 학습과 실전 경험을 통해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가세요! 💪✨ 

 

추가 정보)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 출제가 특정 지역 교육청에서만 이루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감협의회 결정: 2010년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서울, 경기, 인천, 부산 교육청이 번갈아가며 학력평가를 주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교사 역량 고려: 이 결정은 '교사들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졌습니다. 4개 시도교육청이 문제 출제를 주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 출제 경험과 노하우: 이 교육청들은 지속적인 출제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 더 높은 질의 문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대규모 평가 관리 능력: 전국 단위의 대규모 평가를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와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충청남도교육청이나 전라남도교육청 등 다른 지역 교육청에서 출제를 하지 않는 이유는 주로 이러한 역량과 경험의 차이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교사들의 역량을 키우면 주관 교육청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교육청(예: 광주시교육청)은 매년 소속 교사들을 학력평가 출제위원으로 파견하여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더 많은 지역 교육청이 출제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련 기사 : https://www.yna.co.kr/view/AKR20201118054000054

 

다음 편에서는 [ 모의고사 대비부터 시험 후 할 일까지! (기출문제 공부법, 학년별 Tip) ] 이어집니다. 

모의고사 기출 활용법과 학년별 시험 후 할 일들이 수록 되어 있습니다.

 

고3 - 같이 보면 좋은 연관 글: 6월 모의고사 치른 이후 학습 방법 및 멘탈 관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