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5년 3월 26일(수)을 시작으로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가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학생들은 이 시험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 수능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와 학생들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일정과 범위를 정리했습니다. 📖✍️
📌 목차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행 일정 및 주관 교육청
월 | 학년별 시행 일정 | |||
1·2학년 | 3학년 | |||
3월 | 26(수) | 서울특별시교육청 | 26(수) | 서울특별시교육청 |
4월 | ||||
5월 | 8(목) | 경기도교육청 | ||
6월 | 3(화) 예정 |
부산광역시교육청 | 3(화) 예정 |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
7월 | 10(목) | 인천광역시교육청 | ||
8월 | ||||
9월 | 3(수) 예정 |
인천광역시교육청 | 3(수) 예정 |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
10월 | 14(화) | 경기도교육청 | 14(화) | 서울특별시교육청 |
11월 | 13(목) | 대학수학능력시험 | ||
12월 | ||||
횟수 | 학년별 4회 | 총 6회 |
※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6, 9월)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며, 추후 일정이 변동될 수 있음
728x90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 범위표 (1학년)
영역(과목) | 3월 | 6월 | 9월 | 10월 | |
국어 | 중학교 교육과정 전 범위 |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국어1에서 출제 -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국어1, 2에서 출제 -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국어1, 2에서 출제 - |
|
수학 |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수학1 Ⅳ.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수학1 Ⅳ. 행렬 - |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수학1 전 범위, 공통수학2 Ⅰ. 도형의 방정식 - |
||
영어 |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 과목) 공통영어1에서 출제 -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과목) 공통영어1, 2에서 출제 - |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공통 과목) 공통영어1, 2에서 출제 - |
||
한국사 | 한국사1 Ⅱ. 근대이전 한국사의 탐구 4. 사상과 문화 |
- 한국사1 전 범위 - 한국사2 Ⅰ. 일제 식민 통치와 민족 운동 2. 일제의 수탈 정책과 한국인의 삶 |
- 한국사1 전 범위 - 한국사2 Ⅰ. 일제 식민 통치와 민족 운동 5. 광복을 위한 노력 |
||
탐구 | 통합사회 | 통합사회1 Ⅳ. 문화와 다양성 3. 문화 상대주의와 보편 윤리 |
- 통합사회1 전 범위 - 통합사회2 Ⅱ. 사회정의와 불평등 |
- 통합사회1 전 범위 - 통합사회2 Ⅳ. 세계화와 평화 1. 세계화의 다양한 양상과 문제 해결 |
|
통합과학 | 통합과학1 Ⅲ. 시스템과 상호작용 1. 지구시스템 |
- 통합과학1 전 범위 - 통합과학2 Ⅰ. 1.지구환경 변화와 생물다양성 |
- 통합과학1 전 범위 - 통합과학2 Ⅱ 환경과 에너지 1. 생태계와 환경 변화 |
* 출제 범위는 교육과정 순서에 의한 최종 단원을 나타내며, 처음부터 누적.
* 출제 과목 및 범위는 추후 조정될 수 있습니다.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 범위표 (2학년)
영역(과목) | 3월 | 6월 | 9월 | 10월 | |
국어 | 공통 | 1학년 국어 전 범위 |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매체) ※ '언어와 매체'에서는 언어만 출제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매체) ※ '언어와 매체'에서는 언어만 출제 |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매체) ※ '언어와 매체'에서는 언어만 출제 |
수학 | 공통 | 1학년 수학 전 범위 | [수학Ⅰ] Ⅱ. 삼각함수 |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Ⅰ. 함수의 극한과 연속 1. 함수의 극한 (함수의 극한,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 |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Ⅱ. 미분-(1)미분계수 |
영어 | 공통 | 1학년 영어 전 범위 |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영어Ⅰ) |
9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영어Ⅰ) |
10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영어Ⅰ, 영어Ⅱ ) |
한국사 | 한국사 | 고1 전 범위 (3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Ⅱ. 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3. 근대 국민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
Ⅲ.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 2.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
Ⅲ.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 6. 광복을 위한 노력 |
사회 탐구 |
생활과 윤리 | 고1 통합사회 과목별 전 범위 (세계사와 동아시아사의 경우 중학교 역사와 고1의 한국사의 관련 내용요소를 포함) |
Ⅲ. 사회와 윤리 | Ⅳ. 과학과 윤리 | Ⅴ. 문화와 윤리 |
윤리와 사상 | Ⅱ. 동양과 한국 윤리사상 | III. 서양 윤리사상 6. 옳고 그름의 기준: 의무와 결과 |
Ⅳ. 사회 사상 3. 시민 |
||
한국지리 | Ⅲ.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1.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 |
Ⅴ. 생산과 소비의 공간 2. 농업의 변화와 농촌 문제 |
Ⅶ. 우리나라의 지역 이해 2. 북한 지역의 특성과 통일 국토의 미래 |
||
세계지리 | Ⅲ. 세계의 인문환경과 인문 경관 1.주요 종교의 전파와 종교 경관 |
Ⅳ. 몬순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 Ⅶ.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중·남부 아메리카 | ||
동아시아사 | Ⅲ. 동아시아의 사회 변동과 문화 교류 1. 17세기 전후 동아시아 전쟁 |
Ⅲ. 동아시아의 사회 변동과 문화 교류 | Ⅴ. 오늘날의 동아시아 1.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처리와 냉전 체제 |
||
세계사 | Ⅲ. 서아시아 인도 지역의 역사 1. 서아시아의 여러 제국과 이슬람 세계의 형성 |
Ⅳ. 유럽 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 Ⅴ. 제국주의와 두 차례의 세계대전 1. 제국주의와 민족 운동 |
||
경제 | Ⅱ. 시장과 경제 활동 | Ⅲ. 국가와 경제활동 | IV. 세계 시장과 교역 2. 외환 시장과 환율 |
||
정치와 법 | Ⅲ. 정치과정과 참여 | Ⅳ. 개인생활과 법 2. 재산 관계와 법 |
Ⅴ. 사회생활과 법 2. 형사 절차와 인권 보장 |
||
사회·문화 | Ⅲ. 문화와 일상생활 2. 현대 사회의 문화 양상 |
Ⅲ. 문화와 일상생활 | Ⅳ. 사회계층과 불평등 2. 다양한 사회 불평등 양상 |
||
과학 탐구 |
물리학Ⅰ | [통합과학] 전 범위 Ⅰ. 역학과 에너지 1. 힘과 운동 - 운동 법칙 단원 |
I. 역학과 에너지 1. 힘과 운동 2. 에너지와 열 |
Ⅱ. 물질과 전자기장 1. 전기 |
Ⅱ. 물질과 전자기장 |
화학Ⅰ | [통합과학] 전 범위 Ⅰ. 화학의 첫걸음 2. 아보가드로수와 몰 |
Ⅱ. 원자의 세계 2-2. 원소의 주기적 성질 |
Ⅲ. 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 1. 화학 결합의 종류 |
Ⅳ. 역동적인 화학 반응 1. 동적평형(가역반응과 동적평형) |
|
생명과학Ⅰ | [통합과학] 전 범위 Ⅰ. 생명 과학의 이해 |
III. 항상성과 건강 03. 항상성 유지 |
Ⅳ. 유전 02. 생식세포의 형성과 유전적다양성 |
Ⅴ. 생태계와 상호 작용 01. 생태계의 구성과 기능 |
|
지구과학Ⅰ | [통합과학] 전 범위 Ⅰ. 지권의 변동 |
Ⅲ. 대기와 해양의 변화 1.기압과 날씨변화 |
Ⅳ.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2. 해양의 심층 순환 |
Ⅴ. 별과 외계 행성계 2. H-R도와 별의 분류 |
|
직업 탐구 |
성공적인 직업생활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농업 기초 기술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
공업 일반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
상업 경제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
인간 발달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
제2외국어/ 한문 |
독일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프랑스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스페인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중국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체 10개 단원일 때 7단원 정도 | |
일본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체 10개 단원일 때, 7단원 정도 | |
러시아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베트남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
아랍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
한문Ⅰ | 미실시 | 미실시 | 미실시 | 전체 10개 단원일 때, 7단원 정도 |
🎯 2025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 범위표 (3학년)
영역(과목) | 3월 | 5월 | 6월 | 7월 | 9월 | 10월 | |
수능 6월 모의평가 <평가원> |
수능 9월 모의평가 <평가원> |
||||||
국어 | 공통 | 1,2학년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전 범위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수학 | 공통 |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Ⅰ.경우의 수(1.순열과 조합) [12확통01-02] [미적분]Ⅰ.수열의 극한(1.수열의 극한) [12미적01-03] [기하]Ⅰ.이차곡선(1.이차곡선) [12기하01-03] |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 Ⅱ.확률(1. 확률의 뜻과 활용) [12확통02-04] [미적분] Ⅱ.미분법(2.여러 가지 미분법) [12미적02-10] [기하] Ⅱ.평면벡터(1.벡터의 연산) |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 Ⅱ.확률 [12확통02-07] [미적분] Ⅱ.미분법 [12미적02-14] [기하] Ⅱ.평면벡터 [12기하02-05] |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확률과 통계] Ⅲ. 통계. 1. 확률분포 [미적분] Ⅲ. 적분법(1. 여러 가지 적분법) [기하] Ⅲ. 공간도형과 공간좌표(1. 공간도형) |
전 범위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
전 범위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
영어 | 공통 | 1,2학년 전 범위 |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
전 범위 (영어Ⅰ, 영어Ⅱ) |
한국사 | 공통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사회 탐구 |
생활과 윤리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윤리와 사상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한국지리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세계지리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동아시아사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세계사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경제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정치와 법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사회·문화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과학 탐구 |
물리학Ⅰ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물리학Ⅱ | 미실시 | Ⅱ. 전자기장 [12물리Ⅱ02-03] |
Ⅱ. 전자기장 [12물리Ⅱ02-08] |
Ⅲ. 파동과 물질의 성질 1. 전자기파의 성질과 활용 [12물리Ⅱ03-05] |
전 범위 | 전 범위 | |
화학Ⅰ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화학Ⅱ | 미실시 | Ⅱ. 반응엔탈피와 화학 평형 2. 화학 평형과 평형 이동 [12화학Ⅱ02-04] |
Ⅲ. 반응 속도와 촉매 [12화학Ⅱ03-03] |
Ⅲ. 반응 속도와 촉매 | 전 범위 | 전 범위 | |
생명과학Ⅰ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생명과학Ⅱ | 미실시 | IV. 유전자 발현의 조절 [12생과Ⅱ04-02] |
IV. 유전자 발현의 조절 [12생과Ⅱ04-06] |
Ⅴ.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02. 생물의 분류와 다양성 [12생과Ⅱ05-04] |
전 범위 | 전 범위 | |
지구과학Ⅰ | 전 범위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지구과학Ⅱ | 미실시 | Ⅱ. 대기와 해양 1. 해수의 운동과 순환 [12지과Ⅱ04-05] |
Ⅱ. 대기와 해양 2. 대기의 운동과 순환 [12지과Ⅱ05-06] |
Ⅵ. 행성의 운동 | 전 범위 | 전 범위 | |
직업 탐구 |
성공적인 직업생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농업 기초 기술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공업 일반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상업 경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인간 발달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제2외국어/ 한문 |
독일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프랑스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스페인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중국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일본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러시아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베트남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
아랍어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
한문Ⅰ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수능을 대비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꾸준한 학습과 실전 경험을 통해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가세요! 💪✨
추가 정보)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 출제가 특정 지역 교육청에서만 이루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 교육청(예: 광주시교육청)은 매년 소속 교사들을 학력평가 출제위원으로 파견하여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더 많은 지역 교육청이 출제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련 기사 : https://www.yna.co.kr/view/AKR20201118054000054 |
✨ 다음 편에서는 [ 모의고사 대비부터 시험 후 할 일까지! (기출문제 공부법, 학년별 Tip) ] 이어집니다.
모의고사 기출 활용법과 학년별 시험 후 할 일들이 수록 되어 있습니다.
✨ 고3 - 같이 보면 좋은 연관 글: 6월 모의고사 치른 이후 학습 방법 및 멘탈 관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