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습과 성장을 위한 네 가지 지대: 안전지대에서 성장지대로 이동하기

by smileLee 2023. 5. 8.

학생들이 성공적인 학업과 개인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적절한 학습 환경과 도전에 직면해야 합니다. 심리학자 주디스 바드윅 (Judith M. Bardwick)의 네 가지 지대 개념인 안전지대, 공포지대, 학습지대, 성장지대를 학습과 성장에 연관시켜 보면, 학생들이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바드윅(Bardwick)의 네 가지 지대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본 후에 학생들의 학습 경험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스로 성장지대로 이동하고 있는지 셀프 점검하는 질문 목록을 수록합니다.

성장 마인드

 

[목차]

안전지대(Comfort Zone) 개념 알아보기

학습에 안전지대(Comfort Zone) 개념 적용하기

안전지대에 머물러 있는지 셀프 체크 해 보기

 


안전지대(Comfort Zone) 개념 알아보기

주디스 바드윅 (Judith M. Bardwick) 심리학자이자 작가로, 개인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안전지대, 공포지대, 학습지대, 성장지대라는 네 가지 지대 개념입니다.

안전지대 (Comfort Zone)

사람들이 익숙하고 편안한 상황에 머무르게 되는 영역을 안전지대록 부릅니다. 리스크를 회피하고 변화를 거부하며, 일상적인 일에 만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전지대에서 오래 머무르면 개인적, 직업적 발전이 둔화되거나 정체될 수 있습니다.

공포지대 (Fear Zone)

이 지대에서는 사람들이 불안감, 걱정, 두려움으로 인해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피하려고 합니다. 자신감이 떨어지고,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두려워하며, 다른 사람의 비판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학습지대 (Learning Zone)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 지식,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필요한 도전을 시작하는 영역을 학습지대록 부릅니다. 적응력을 향상하며,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발전시키며, 실패로부터 배우고 극복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성장지대 (Growth Zone)

이 지대에서는 사람들이 극한의 도전을 경험하고, 이전에 상상하지 못한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람들이 리더십 능력을 키우며,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성취감을 느끼며,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안전지대 개념도

 

이 네 가지 지대를 이해하고 인식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은 적절한 지대로제대로 이동하며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나 조직이 성장하려면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학습지대와 성장지대로 나아가야 합니다.

사람은 안정감과 편안함 때문에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는 것을 꺼려합니다. 불안하고 공포감을 느낄 정도로 불편하기 때문에 다시 안전지대로 돌아가고 싶어 합니다. 그렇지만 발전되고 나아지는 삶을 위해서는 제자리걸음인 안전지대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능력과 역량을 개발하며,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추구하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학습에 안전지대 (Comfort Zone) 개념 적용하기

학생들의 공부와 관련하여 주디스 바드윅의 안전지대 개념을 연관시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전지대 (Comfort Zone) :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 방법 및 기술에만 의존하며, 새로운 학습 도전을 피하는 상황입니다. 이 상태에서 학생들은 크게 성장하지 않으며, 개인적 발전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 공포지대 (Fear Zone): 학생들이 새로운 주제나 과제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 때문에 공부에 대한 도전을 피하거나, 낮은 성적에 크게 실망하는 상황입니다. 이 상태에서 학생들은 자신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 학습지대 (Learning Zone):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입니다. 학습지대에서 학생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꾸준한 개선을 추구합니다.

▶ 성장지대 (Growth Zone): 학생들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높은 목표를 세우며,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상황입니다. 성장지대에서 학생들은 학업 성취, 자기주도 학습 능력 및 리더십 역량 등을 발전시킵니다.

이 네 가지 지대를 인식하고 적절한 지대로제대로 이동함으로써 학생들은 학습과 성장에 있어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학습지대와 성장지대로 나아가는 것은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학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들이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학습지대와 성장지대로 이동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안전지대에 머물러 있는지' 셀프 체크 해 보기

안전지대~성장지대 영역 중 어느 단계에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될 셀프 체크 질문 목록을 수록합니다.

안전지대 (Comfort Zone) 확인을 위한 질문

Q1. 일상적인 업무나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가?
Q2. 최근 새로운 스킬이나 지식을 배우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는가?
Q3.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나 걱정을 피하기 위해 편안한 상황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는가?
Q4. 리스크를 회피하며, 안전한 선택을 지속적으로 하는가?
Q5. 최근 목표 설정이나 도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는가?

공포지대 (Fear Zone) 확인을 위한 질문

Q1. 새로운 기회나 도전에 대해 불안하고 걱정하는가?
Q2.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새로운 경험을 피하는가?
Q3. 낮은 자신감이나 자존감으로 인해 변화를 받아들이기 어려운가?
Q4.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평가에 지나치게 민감한가?
Q5. 과거의 실수나 실패를 자주 떠올리며 걱정하는가?

학습지대 (Learning Zone) 확인을 위한 질문

Q1. 새로운 기술, 지식, 경험을 적극적으로 습득하고 있는가?
Q2.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가?
Q3. 실패를 통해 배우고 극복하는 방법을 찾으려는가?
Q4. 적응력을 향상하며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발전시키려는가?
Q5. 꾸준한 개선과 성장을 추구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가?

성장지대 (Growth Zone) 확인을 위한 질문

Q1.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Q2. 한계를 넘어서는 도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가?
Q3.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고 시도하려는가?
Q4. 리더십 능력을 발전시키려고 하는가?
Q5. 성취감과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가?


위의 질문 목록을 수시로 점검하면서 공포지대를 이겨내고 지루하고 성과가 없는 것 같지만 학습지대를 잘 버티고 성장지대로 나아가는 삶을 추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