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28학년도 수능, 무엇이 달라지나? 핵심 특징 집중 분석!
영역 | 현행(~2027수능) | 개편안(2028수능~) | 변경사항 |
국어 영역 | 45문항 80분 | 현행 유지 | 선택과목 폐지 |
수학 영역 | 30문항 100분 (단답형 9문항 포함) |
현행 유지 | 선택과목 폐지 |
사회‧과학 탐구 영역 |
과목당 20문항 30분 ※ 최대 2과목 선택 가능 |
과목당 25문항 40분 ※ 사회·과학탐구 응시자는 반드시 사회‧과학에 모두 응시 |
선택과목 폐지 및 출제과목 변경 |
📖 2028 수능에도 표준점수 사용
[표전 점수 산출 1단계] 영역별로 다음 공식에 의하여 Z점수 산출 영역/과목 원점수를 평균과 표준편차가 동일한 측정 단위로 표준화합니다. 표준화 점수의 종류는 많지만, 평균과 표준편차가 각각 0과 1인 ‘Z점수’로 변환합니다. Z점수 = {(수험생의 원점수) - (영역/과목 원점수의 평균)} / (영역/과목 원점수의 표준편차) |
[표전 점수 산출 2단계] Z점수를 기반으로 표준점수 산출 Z점수를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활용하여 표준점수로 변환한 후,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정수를 최종 표준점수로 산출합니다. 표준점수 = (Z점수) × (해당 영역의 표준편차) + (평균) ※ 국어, 수학 : 평균 100, 표준편차 20 탐구 영역 : 평균 50, 표준편차 10 |
[국어 표준 점수 산출 예시] 1) Z점수 산출 : 국어 영역의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가 각각 40.9과 14.9라면, Z점수 산출 공식에 따라 산출되는 원점수가 60점인 수험생의 Z점수는 1.28입니다(편의상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까지만 표기). • (60-40.9)/14.9 = 1.28 2) 최종 표준점수 산출 : 수험생의 국어 영역 Z점수에 20을 곱하고 100을 더하여 산출되는 125.64(편의상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까지만 표기)를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126이 수험생이 국어 영역에서 취득하는 최종 표준점수입니다. •1.28 X 20 + 100 = 125.64 ➡ 126 |
[탐구 표준 점수 산출 예시] 1) Z점수 산출 : 탐구 영역의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가 각각 19.1과 9.2라면, Z점수 산출 공식에 따라 산출되는 원점수가 38점인 수험생의 Z점수는 2.05입니다(편의상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까지만 표기). • (38-19.1)/9.2 = 2.05 2) 최종 표준점수 산출 : 수험생의 탐구 영역 Z점수에 10을 곱하고 50을 더하여 산출되는 70.54(편의상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까지만 표기)를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71이 수험생이 탐구 영역에서 취득하는 최종 표준점수입니다. • 2.05 X 10 + 50 = 70.54 ➡ 71 (※ 표준점수 산출 시 소수점의 반올림은 최종 산출 단계에서만 시행합니다.) |
📜 2028학년도 수능 성적표

• 국어, 수학, 탐구 영역은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모두 기재.
• 절대평가로 실시되는 한국사, 영어,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등급만 기재.
• 국어/수학/탐구 선택과목란이 없어진 성적표로 바뀌게 됩니다.
🖊️2028학년도 수능 주요 변경 사항 비교표
구분 | 2026학년도 수능 | 2028학년도 수능 |
시험 영역 및 응시과목 선택 |
‣ 한국사 영역 필수 및 한국사 이외 영역(과목)은 자유롭게 선택 응시 |
‣ 현행과 동일 |
‣ 국어ㆍ수학 영역 : 공통과목은 공통 응시 + 선택과목 중 1과목 선택 응시 |
‣ 국어 영역 :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을 공통 응시 ‣ 수학 영역 :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를 공통 응시 |
|
‣ 사회ㆍ과학탐구 영역 : 계열 구분 없이 최대 2과목 선택 응시 ‣ 직업탐구 영역 · 2과목 응시 : 전문공통과목 ‘성공적인 직업 생활’은 공통 응시 + 계열별 선택과목 중 1과목 선택 응시 · 1과목 응시 : 계열별 선택과목 중 1과목 선택 응시 |
‣ 사회ㆍ과학탐구 영역 : 통합사회, 통합과학을 공통 응시 ‣ 직업탐구 영역 :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공통 응시 |
|
출제 형식 | ‣ 객관식 5지선다형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문항 수의 30%를 단답형 출제 |
‣ 객관식 5지선다형 ‣ 수학 영역은 문항 수의 30%를 단답형 출제 |
영역별 문항 수 및 시험 시간 |
‣ 국어 : 45문항, 80분 (공통과목 34문항, 선택과목 11문항) |
‣ 국어 : 45문항, 80분 |
‣ 수학 : 30문항, 100분 (공통과목 22문항, 선택과목 8문항) |
‣ 수학 : 30문항, 100분 | |
‣ 영어 : 45문항, 70분 (듣기평가 17문항 포함) |
‣ 현행과 동일 | |
‣ 한국사 : 과목당 20문항, 30분 | ‣ 현행과 동일 | |
‣ 탐구 : 과목당 20문항, 30분 | ‣ 탐구 : 과목당 25문항, 40분 | |
‣ 제2외국어/한문 : 과목당 30문항, 40분 | ‣ 제2외국어/한문 : 과목당 20문항, 30분 | |
성적 산출 및 성적 표기 사항 |
‣ 상대평가 : 국어, 수학, 탐구 → 표준점수, 등급, 백분위 표기 ‣ 절대평가 : 한국사, 영어, 제2외국어/한문 → 등급만 표기 |
‣ 현행과 동일 |
✒️ 2028학년도 수능의 문항 수, 시험 시간, 출제 범위
구분 |
문항수 |
문항 유형 |
배점 | 시험 시간 |
출제 범위(선택과목) | ||
문항 | 전체 | ||||||
국어 |
45 | 5지선다형 | 2, 3 | 100점 | 80분 | ㆍ출제과목: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ㆍ출제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 |
|
수학 |
30 | 5지선다형, 단답형 | 2, 3, 4 | 100점 | 100분 | ㆍ출제과목: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ㆍ단답형 30% 포함 |
|
영어 |
45 | 5지선다형 (듣기 17문항 포함) | 2, 3 | 100점 | 70분 | ㆍ영어Ⅰ, 영어Ⅱ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 | |
한국사 (필수) |
20 | 5지선다형 | 2, 3 | 50점 | 30분 | ㆍ한국사를 바탕으로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핵심 내용 중심으로 출제 | |
탐구 |
사회 | 25 | 5지선다형 | 1.5, 2, 2.5 | 50점 | 40분 | ㆍ출제과목: 통합사회 ㆍ사회·과학탐구 선택자는 반드시 사회·과학탐구에 모두 응시 ㆍ점수는 분리하여 산출 |
과학 | 25 | 5지선다형 | 1.5, 2, 2.5 | 50점 | 40분 | ㆍ출제과목: 통합과학 | |
직업 | 25 | 5지선다형 | 1.5, 2, 2.5 | 50점 | 40분 | ㆍ출제과목: 성공적인 직업 생활 | |
제2외국어 / 한문 |
과목당 20 | 5지선다형 | 2, 3 | 과목당 50점 | 과목당 30분 | ㆍ출제과목: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9개 과목 중 택 1) |
🧐 영역별 시험의 성격과 평가 목표 엿보기
1️⃣ 국어 영역: 통합적인 국어 능력 평가 📚
가. 시험의 성격
2028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의 시험은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대학에서의 원만하고 능률적인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고등학교 국어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중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과목의 학습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국어 능력을 측정한다.
👉 참고 자료) 2022 국어 교육 과정(출처 : https://ncic.re.kr/dwn/ogf/inventory.cs)
나. 평가 목표
2028학년도 수능 국어 시험의 출제 범위는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과목 중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이므로 국어 영역의 내용 영역별 평가 목표는 각 과목의 목표와 내용을 기초로 설정된다.
화법 | 화법 영역에서는 화법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여 다양한 담화 상황에 적합한 발화 내용을 생성, 조직, 표현하는 능력과 아울러 의사소통 상황과 청중의 반응을 고려하여 발화 내용과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언어 | 언어(문법) 영역에서는 언어의 본질, 언어 단위의 체계, 국어의 역사에 대한 이해 등을 바탕으로 국어 자료를 탐구하여 국어의 특징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독서 | 독서 영역에서는 독서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와 유형의 글을 사실적ㆍ추론적ㆍ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아울러 이를 새로운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작문 | 작문 영역에서는 작문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여 다양한 작문 상황에 적합한 글의 내용을 생성, 조직, 표현하는 능력과 아울러 예상 독자의 반응을 고려하여 글의 내용과 구조를 점검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문학 | 문학 영역에서는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사실적ㆍ추론적ㆍ비판적ㆍ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재구성하는 능력과 아울러 인간과 세계에 대한 문학적 인식과 표현 능력을 평가 한다. |
2) 행동 영역
어휘․개념 | ✅ 정확하고 효과적인 어휘 사용 능력 ✅ 과목별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기본 개념의 이해 능력 |
사실적 이해 | ✅ 말이나 글에 포함된 정보의 정확한 파악 능력 ✅ 정보 간의 관계 파악 능력, 조직과 구조의 파악 능력 |
추론적 이해 | ✅ 말이나 글에서 직접 명시되지 않은 정보의 논리적 추론 능력 ✅ 내포적(함축적, 문맥적) 의미 추론 능력 ✅ 전제나 논거의 추론 능력, 전후 관계 추론 능력 ✅ 필자의 견해ㆍ주장ㆍ의도 추론 능력 |
비판적 이해 | ✅ 말이나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 내용의 타당성ㆍ적절성ㆍ가치 및 우열을 평가하는 능력 ✅ 문학 작품에 대한 비판적 감상과 평가 능력 |
적용․창의 | ✅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말이나 글의 개념과 원리를 새로운 맥락에 적용 또는 활용하는 능력 ✅ 말이나 글의 생산을 위한 내용 생성ㆍ조직ㆍ표현ㆍ수정 능력 |
3) 2028학년도 국어 수능 예시 대표 문항(7문항)
3번 : [화법과 언어] 화자의 태도를 드러내는 어휘와 문법 요소 사용하기
6번 : [화법과 언어] 토의에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통해 대안 마련하기
13번 : [독서와 작문] 인문ㆍ예술 분야의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글 쓰기
23번 : [독서와 작문] 글의 내용이나 관점, 사회ㆍ문화적 이념을 평가하며 읽기
27번 : [독서와 작문] 글이나 자료에서 수집한 근거를 활용하여 논증하는 글 쓰기
42번 : [문학] 작품 속 공동체의 문제와 해결 방안을 파악하여 감상하기
45번 : [문학] 새로운 관점을 고려하여 작품을 종합적으로 감상하기
평가영역 | 3번 | 6번 | 13번 | 23번 | 27번 | 42번 | 45번 | |
내용 영역 | 화법 | ⭕ | ||||||
언어 | ⭕ | |||||||
독서 | ⭕ | ⭕ | ||||||
작문 | ⭕ | |||||||
문학 | ⭕ | ⭕ | ||||||
행동 영역 | 어휘․개념 | |||||||
사실적 이해 | ||||||||
추론적 이해 | ||||||||
비판적 이해 | ⭕ | ⭕ | ||||||
적용․창의 | ⭕ | ⭕ | ⭕ | ⭕ | ⭕ |
👉 자세한 문항 정보는 제일 하단 링크 참조
2️⃣ 수학 영역: 수학적 사고력의 종합적 평가📐
가. 시험의 성격
2028학년도 수능 수학 영역의 시험은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고등학교까지의 수학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기본 개념ㆍ원리ㆍ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계산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대학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 참고 자료) 2022 수학 교육 과정(출처 : https://ncic.re.kr/dwn/ogf/inventory.cs)
가. 평가 목표
수학 영역의 시험은 대학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학 영역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과 행동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내용 영역
수학 영역의 시험은 공통으로 평가하며 출제 범위는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이며,
위계성과 연계성이 강한 수학 교과의 특성상 수학 영역의 경우 출제 범위 이외 공통 과목인‘공통수학 1’, ‘공통수학 2’의 내용은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됩니다. 내용 영역은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세분된다.
과목 | 영역 |
대수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
미적분Ⅰ | 함수의 극한과 연속 미분 적분 |
확률과 통계 | 경우의 수 확률 통계 |
2) 행동 영역
수학적 사고력은 크게 계산 능력, 이해 능력, 추론 능력, 문제 해결 능력으로 구분된다.
계산 능력 | ✅ 연산의 기본 법칙이나 성질을 적용하여 주어진 식을 간단히 하는 능력 ✅ 수학의 기본적인 공식이나 계산법을 적용하는 능력 ✅ 수학의 전형적인 풀이 절차(알고리즘)를 적용하는 능력 |
이해 능력 | ✅ 문제에 주어진 수학적 용어, 기호, 식, 그래프, 표의 의미와 관련 성질을 알고 적용하는 능력 ✅ 주어진 문제와 관련된 수학적 개념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능력 ✅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예제나 정형화된 응용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주어진 문제 상황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 수학적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능력 |
추론 능력 | ✅ 나열하기, 세어보기, 관찰 등을 통해 문제 해결의 핵심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 유추를 통해 문제 해결의 핵심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 수학의 개념ㆍ원리ㆍ법칙을 이용하여 참인 성질을 이끌어 내거나 주어진 명제의 참ㆍ거짓을 판별하는 능력 ✅ 주어진 정의를 이해하고 참인 성질을 이끌어 내는 능력 ✅ 반례를 들어 주어진 명제가 거짓임을 판단하는 능력 ✅ 조건 명제의 증명, 삼단 논법에 의한 논리적 추론, 반례에 의한 증명, 귀류법, 동치 명제의 증명, 수학적 귀납법에 의한 증명 등을 이해하는 능력과 주어진 증명을 읽고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
문제 해결 능력 | ✅ 두 가지 이상의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두 단계 이상의 사고 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실생활 상황에서 관련된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타 교과의 소재를 사용한 상황에서 관련된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3) 2028학년도 수학 수능 예시 대표 문항(6문항)
16번 : [대수] 규칙적으로 변화하는 관계를 표현한 함수에 대해 이해하고 탐구하기
27번 : [대수] 문제 해결 방법에 따른 문제 해결 과정을 수학적으로 추론하기
17번 : [미적분Ⅰ] 정적분을 활용하여 도형의 넓이 구하기
18번 : [미적분Ⅰ]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고 극한값 구하기
6번 : [확률과 통계] 예측하고자 하는 집단의 속성을 표본으로부터 추정하기
29번 : [확률과 통계] 확률의 성질과 정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평가영역 |
16번 | 27번 | 17번 | 18번 | 6번 | 29번 | ||
내용 영역 |
대수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
삼각함수 | ⭕ | |||||||
수열 | ⭕ | |||||||
미적분Ⅰ | 함수의 극한과 연속 |
⭕ | ||||||
미분 | ||||||||
적분 | ⭕ | |||||||
확률과 통계 |
경우의 수 |
|||||||
확률 | ⭕ | |||||||
통계 | ⭕ | |||||||
행동 영역 | 계산 |
|||||||
이해 | ⭕ | ⭕ | ⭕ | |||||
추론 | ⭕ | ⭕ | ||||||
문제 해결 |
⭕ |
👉 자세한 문항 정보는 제일 하단 링크 참조
3️⃣ 사회 탐구 영역: 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사고력 측정 🌍
가. 시험의 성격
2028학년도 수능 사회탐구 영역의 시험은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ㆍ지리적ㆍ역사적ㆍ사회적 상황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학적ㆍ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바탕으로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 참고 자료) 2022 사회 교육 과정(출처 : https://ncic.re.kr/dwn/ogf/inventory.cs)
나. 평가 목표
통합사회 시험은 2022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인간ㆍ사회ㆍ국가ㆍ지구 공동체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력, 사회적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 능력,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초 소양과 역량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합사회 시험의 내용 영역 및 행동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내용 영역
2022 개정 통합사회 교육과정은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이 종합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학제적ㆍ통합적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관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기 위해서 사회과 (지리, 일반사회, 역사)와 도덕과의 핵심적인 개념들을 구심점으로 삼고 있다. 통합사회 과목의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2022 개정 통합사회 | |
통합사회1 | 통합사회2 |
(1) 통합적 관점 (2)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3) 자연환경과 인간 (4) 문화와 다양성 (5) 생활공간과 사회 |
(1) 인권보장과 헌법 (2) 사회정의와 불평등 (3) 시장경제와 지속가능발전 (4) 세계화와 평화 (5)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
2) 행동 영역
통합사회 시험은 개념ㆍ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고르게 측정한다. 각 행동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개념ㆍ원리의 이해 | ✅ 교과의 개념이나 원리 등 기본적인 지식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 교과의 개념이나 원리를 구체적인 사례나 상황에 적용하기 |
문제 파악 및 인식 | ✅ 자료에 나타난 핵심 논쟁점, 주장, 문제 등 탐구해야 할 주제 찾기 ✅ 자료에 나타난 주장이나 관점에 내재된 기본 전제나 가정 찾기 |
탐구 설계 및 수행 | ✅ 자료에서 개념이나 요소 간의 연관 관계를 추론하여 가설 설정하기 ✅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적절한 연구 절차나 방법 제시하기 ✅ 가설이나 주제를 탐구하는 데 적합한 조사 내용 및 자료 찾기 |
자료 분석 및 해석 | ✅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적절하게 분석하기 ✅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시대적 배경, 사회적 의미, 관련 이론 등과 연관 지어 해석하기 |
결론 도출 및 평가 | ✅ 여러 가지 정보를 기초로 하여 결론을 적절하게 도출하기 ✅ 도출된 결론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 ✅ 제기되는 문제의 쟁점에 담긴 가치 식별하기 ✅ 여러 가지 대안을 비교ㆍ평가하여 선택하고, 이 선택에 대한 타당한 근거 제시하기 |
3) 2028학년도 사회탐구 수능 대표 문항(6문항)
17번 : [개념ㆍ원리의 이해] 교과의 개념이나 원리를 구체적인 사례나 상황에 적용하기
23번 : [문제 파악 및 인식] 자료에 나타난 핵심 논쟁점, 주장, 문제 등 탐구해야 할 주제 찾기
13번 : [탐구 설계 및 수행] 가설이나 주제를 탐구하는 데 적합한 조사 내용 및 자료 찾기
12번 : [자료 분석 및 해석]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시대적 배경, 사회적 의미, 관련 이론 등과 연관 지어 해석하기
2번 : [결론 도출 및 평가] 여러 가지 정보를 기초로 하여 결론을 적절하게 도출하기
1번 :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여러 가지 대안을 비교ㆍ평가하여 선택하고, 이 선택에 대한 타당한 근거 제시하기
평가영역 |
17번 | 23번 | 13번 | 12번 | 2번 | 1번 | ||
내용 영역 |
통합사회1 |
(1) 통합적 관점 |
||||||
(2)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 ⭕ | |||||||
(3) 자연환경과 인간 | ⭕ | |||||||
(4) 문화와 다양성 | ||||||||
(5) 생활공간과 사회 | ||||||||
통합사회2 |
(1) 인권보장과 헌법 |
⭕ | ||||||
(2) 사회정의와 불평등 |
⭕ | |||||||
(3) 시장경제와 지속가능발전 | ⭕ | |||||||
(4) 세계화와 평화 | ⭕ | ⭕ | ||||||
(5)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 ||||||||
행동 영역 |
개념ㆍ원리의 이해 | ⭕ | ||||||
문제 파악 및 인식 | ⭕ | |||||||
탐구 설계 및 수행 | ⭕ | |||||||
자료 분석 및 해석 | ⭕ | |||||||
결론 도출 및 평가 | ⭕ | |||||||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 ⭕ |
👉 자세한 문항 정보는 제일 하단 링크 참조
4️⃣ 과학 탐구 영역: 다양한 탐구 상황에 따른 탐구/사고력 측정 🔬
가. 시험의 성격
2028학년도 수능 과학탐구 영역의 시험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1’과 ‘통합과학 2’에 근거하여 출제되며 대학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의 기본 개념 1)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과학적 탐구 능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하는 시험이다.
👉 참고 자료) 2022 과막 교육 과정(출처 : https://ncic.re.kr/dwn/ogf/inventory.cs)
나. 평가 목표
과학탐구 영역의 평가 문항은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내용 영역과 행동 영역의 요소를 고루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과학탐구 영역의 틀을 구성하는 내용 영역과 행동 영역의 평가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내용 영역
구분 | 통합과학1 | 통합과학2 |
기존 과목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이어짐 | |
과목 영역 | - 과학의 기초 - 물질과 규칙성 - 시스템과 상호작용 |
- 변화와 다양성 - 환경과 에너지 - 과학과 미래 사회 |
변경 사항 | -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은 기존 교육과정과 동일 | - ‘변화와 다양성’, ‘환경과 에너지’는 기존 교육과정과 동일 |
새롭게 추가된 영역 | ‘과학의 기초’ 추가 | ‘과학과 미래 사회’ 추가 |
연계성 |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과 관련된 과학적 개념들이 포함됨 | |
교과의 목적 | 다양한 과학 분야를 연결하여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과학을 이해 | 과학의 역할을 미래 사회에 적용하며, 과학적 이해와 시민적 책임을 다룸 |
기타 | 모든 과학 분야를 관통하는 개념을 다룸 | 미래 사회에서 과학적 책임과 이해를 함양 |
과목 | 영역 | 내용 요소 |
통합과학1 | 과학의 기초 | ㆍ기본량과 단위 ㆍ측정과 어림 ㆍ정보와 신호 |
물질과 규칙성 | ㆍ원소 형성 ㆍ별의 진화 ㆍ원소의 주기성 ㆍ이온 결합 ㆍ공유 결합 ㆍ지각과 생명체 구성 물질의 규칙성 ㆍ물질의 전기적 성질 |
|
시스템과 상호작용 |
ㆍ지구시스템의 구성과 상호작용 ㆍ판구조론과 지각 변동 ㆍ중력장 내의 운동 ㆍ충격량과 운동량 ㆍ생명 시스템의 기본 단위 ㆍ물질대사 ㆍ유전자와 단백질 |
|
통합과학2 | 변화와 다양성 | ㆍ지질시대의 생물과 화석 ㆍ지질시대 환경 변화와 대멸종 ㆍ자연선택 ㆍ생물다양성 ㆍ산화와 환원 ㆍ산성과 염기성 ㆍ중화 반응 ㆍ물질 변화에서 에너지 출입 |
환경과 에너지 | ㆍ생태계 구성 요소 ㆍ생태계 평형 ㆍ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ㆍ온실기체와 지구온난화 ㆍ핵융합 ㆍ발전 ㆍ에너지 전환과 효율 |
|
과학과 미래 사회 |
ㆍ감염병과 병원체 ㆍ인공지능과 과학 탐구 |
2) 행동 영역
다음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의 과학탐구 영역 및 2028학년도 수능 과학탐구의 행동영역 평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구분 |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탐구 영역 | 2028학년도 수능 과학탐구 영역 평가틀 |
핵심 목표 | 과학 개념 이해 및 과학적 탐구 능력 함양 |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등 8가지 행동 영역을 평가 |
주요 강조 사항 | ‘과정ㆍ기능’ 관련 행동 영역 강조 (탐구 수행 및 의사소통 과정 포함) |
각 행동 영역을 세분화 및 명확화하여 평가 |
핵심 내용 | 기본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 통합적 사고, 일상생활 적용 | -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 ‘탐구 설계’, ‘탐구 수행 및 자료 수집’, ‘자료 변환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일반화’, ‘의사소통’ |
변경된 영역 | - ‘탐구 설계’와 ‘탐구 수행 및 자료 수집’으로 세분화 - ‘자료 분석 및 해석’을 ‘자료 변환 및 해석’으로 변경 - ‘결론 도출 및 평가’를 ‘결론 도출 및 일반화’로 변경 |
기존 교육과정에 비해 세분화된 항목을 추가, ‘의사소통’ 새로 추가 |
새로 추가된 내용 | ‘의사소통’ 항목 추가: 과학적 주장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과학적 지식을 의사결정에 활용 | ‘의사소통’ 행동 영역을 새로 |
행동 영역의 요소 | 설명 |
이해 | 교육과정에 제시된 주요 개념 이해하기 |
적용 | 일상생활, 자연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과학 개념 적용하기 |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 자연 현상에서 문제를 인식하여 타당한 가설 설정하기 |
탐구 설계 | 가설 검증을 위한 탐구를 설계하고 각 실험 과정의 의미 설명하기 |
탐구 수행 및 자료 수집 |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으로부터 결과, 자료, 정보 수집하기 |
자료 변환 및 해석 | 탐구 결과를 그림, 그래프, 표 등의 자료로 나타내고, 자료로부터 경향성, 규칙성 등을 파악하기 |
결론 도출 및 일반화 | (1) 수학적 사고와 모형을 활용하여 과학 관련 현상 설명하기 |
(2) 탐구 결과에 근거하여 자료를 분석 및 평가하고 결론 도출하기 | |
의사소통 | 과학적 주장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의사 결정을 위해 과학적 지식 활용하기 |
3) 2028학년도 과학탐구 수능 대표 문항(8문항)
4번 : [이해] 교육과정에 제시된 주요 개념 이해하기
21번 : [적용] 일상생활, 자연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과학 개념 적용하기
23번 :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자연 현상에서 문제를 인식하여 타당한 가설 설정하기
16번 : [탐구 설계] 가설 검증을 위한 탐구를 설계하고 각 실험 과정의 의미 설명하기
6번 : [탐구 수행 및 자료 수집]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으로부터 결과, 자료, 정보 수집하기
25번 : [자료 변환 및 해석] 탐구 결과를 그림, 그래프, 표 등의 자료로 나타내고, 자료로부터 경향성, 규칙성 등을 파악하기
9번 : [결론 도출 및 일반화] 탐구 결과에 근거하여 자료를 분석 및 평가하고 결론 도출하기
7번 : [의사소통] 과학적 주장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의사 결정을 위해 과학적 지식 활용하기
평가 영역 |
4번 | 21번 | 23번 | 16번 | 6번 | 25번 | 9번 | 7번 | ||
내용 영역 |
통합과학1 | 과학의 기초 | ||||||||
물질과 규칙성 | ⭕ | ⭕ | ||||||||
시스템과 상호작용 | ⭕ | |||||||||
통합과학2 | 변화와 다양성 | ⭕ | ||||||||
환경과 에너지 | ⭕ | ⭕ | ||||||||
과학과 미래 사회 |
⭕ | ⭕ | ||||||||
행동 영역 |
이해 | ⭕ | ||||||||
적용 | ⭕ | |||||||||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 ⭕ | |||||||||
탐구 설계 | ⭕ | |||||||||
탐구 수행 및 자료 수집 | ⭕ | |||||||||
자료 변환 및 해석 | ⭕ | |||||||||
결론 도출 및 일반화 | ⭕ | |||||||||
의사소통 | ⭕ |
👉 자세한 문항 정보는 하단 링크 참조
📅 2028학년도 하반기 모의평가 일정 변경: 8월 시행!
🤝 고교학점제 맞춤형 지원 강화!
1️⃣ 모집단위별 반영 과목 조기 안내
통상적으로 대학의 모집단위별 반영과목은 해당 입학 연도의 1년 10개월 전까지 대학별 '대입전형시행계획'을 통해 공표됩니다. 2028학년도의 경우 기존 공개 시점은 2026년 4월이었습니다.
2️⃣ 온라인 상담 서비스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 관련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께학교 내 ‘진로·학업 설계 지원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현직 고교 교사로 구성된 ‘진로·학업 설계 지원단’이 학생 상황에 맞는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며, 희망하는 학생은 함께학교 플랫폼에서 상담 신청 후 1~2주 이내 결과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http://www.togetherschool.go.kr/consulting/consultingReqMain(함께학교>스터디카페>진로·학업 설계)
아래와 같이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 사례도 올라 와 있으니 보시고 필요한 경우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공공 대입 상담 확대
✒️교육부 관련 자료 공지 내역 링크 :
2028 수능 예시 문항 문제지와 정답표가 들어 있는 파일은 사이즈가 큰 관계로 목차만 공유합니다. 링크로 들어가면 파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별첨]+2028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예시문항+안내.pdf 목차 👇
머리말 Ⅰ. 2028학년도 수능 체제의 특징 ······································································· 1 Ⅱ. 영역별 시험의 성격, 평가 목표, 예시문항 ······················································ 9 01. 국어 영역 가. 시험의 성격 ··································································································· 9 나. 평가 목표 ······································································································· 9 다. 예시문항 ······································································································ 11 02. 수학 영역 가. 시험의 성격 ································································································· 40 나. 평가 목표 ····································································································· 40 다. 예시문항 ······································································································ 42 03. 사회탐구 영역 가. 시험의 성격 ································································································· 55 나. 평가 목표 ····································································································· 55 다. 예시문항 ······································································································ 57 04. 과학탐구 영역 가. 시험의 성격 ································································································· 69 나. 평가 목표 ····································································································· 69 다. 예시문항 ······································································································ 72 [부록] 2028학년도 수능 예시문항 문제지ㆍ정답표 |
'교육 > 📖 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8 수능 날짜 확정. 시험일정부터 통합형 수능까지 총정리! 📝 (0) | 2025.06.07 |
---|---|
🌟 2026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이렇게 준비하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져요! 🚀 (0) | 2025.05.10 |
대학 전공별 추천 복수전공 목록(+ 복수전공 판단 시 체크 리스트)🎓📚 (0) | 2025.04.02 |
2026학년도 서울 고등학교 입학전형, 주요 변화와 핵심 정보(스크롤 주의) (0) | 2025.03.31 |
26학년도 6월 모의평가 접수(6.4.수 시험) : 대통령 선거일과 겹치게 되면서 시험 일정 변경 (0) | 2025.03.28 |
댓글